영숙이네집 ::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삼척 비밀키친 공유키친 도계 막장국수 양양 임원항 전복죽 100년 폐가 훈장님 우렁된장찌개 밥상


반응형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강원도 삼척, 양양]

이 번주,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에서는 힘들고 지친 어른이들을 위한 청춘 라떼를 찾아가 봅니다. 그 누구보다 뜨겁고 치열한 삶을 사느라 달콤한 맛을 잃어버린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어른이들을 위한 특별한 여행을 위해서 신계숙 교수사 출발합니다.

강원도 삼척은 1960년 탄광 개발이 시작되면서 우리나라 석탄의 절반을 차지했을 정도인 곳이었습니다. 특히 도계는 그 중심에 있는 곳으로 지하 1000m 넘게 막장으로 들어가야 하는 광부부들에게 “라떼”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당시 광주들의 소울 푸드는 “막장국수”라고 불리는 음식이었습니다. 막장국수는 막장 안에서 일하며 탄사루가 가득하게 차 있던 광부들의 목을 씻겨 주던 음식입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광부들 사이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금기사항을 함께 들어 봅니다.

신계숙 교수는 도계에서 한 시간을 달려 비밀을 품고 있는 작은 어촌마을을 가봅니다. 이곳은 갈남마을로 이곳을 찾는 여행객들에게 특별한 미션이 주어집니다. 마치 잠수함처럼 생겼지만 잠수함은 아닌 오동나무 떼배부터 해녀들이 바다에서 갓 잡은 신선한 해산물을 직접 요리할 수 있는 비밀키친까지 만나 봅니다.

 

■ 비밀키친- 공유키친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갈남길 49-26

033-570-3544

(방송 내용과 달를 수 있으니 직접 확인 전화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새벽 일찍 오토바이를 타고 새벽바람을 가르며 임원항에 일출을 만나 봅니다. 이곳에서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는 전복으로 끓여 낸 전복죽을 맛봅니다.

아침 바람을 가르며 삼척에서 양양으로 넘어가는 길에 신 교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특별한 집을 만났습니다. 이곳은 녹음이 우거진 산자락 바로 아래 있는 풍경화 같은 집입니다. 100년 된 폐가를 개조해 자신만의 놀이터를 만든 훈장님과 그의 아내가 살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논에서 잡은 우렁이와 손된장으로 끓여 낸 우렁된장찌개와 호박잎쌈 등 소박하게 차려진 밥상을 받아 봅니다.

신계숙 교수는 오랜 로망인 바다 서핑에 도전을 하기 위해서 설악해변을 찾았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지금의 “나 때”는 가슴속에만 있던 꿈을 세상 밖으로 꺼내야 할 때라는 것을 배운 여행이었습니다.

 

★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순천 아랫장 한정식집 57년 전통 짱뚱어탕 썹써구회무침 썹써구해장국 썹써구전 식당 신계숙 교수 엄마의 밥상 순천 강진편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순천 아랫장 한정식집 57년 전통 짱뚱어탕 썹써구회무침 썹써구��

<신계숙의 맛터사이클 다이어리- 엄마의 밥상, 순천 강진편> 이번주 신계숙 교수가 찾아간 곳은 전남 순천과 강진입니다. 순천은 옛날부토 큰 산과 넓은 바다가 있어 음식 맛이 좋기로 유명한 곳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