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아주 각별한 기행 금정산 양조장 유청길 막걸리 명인 500년 전통 족타식 누룩 막걸리 금정산성토산주 금정산성막걸리 택배 구입 문의 구입방법 민속주 1호 막걸리 명주한잔 미국인 소믈리에 ..


반응형

[아주 각별한 기행- 명주 한잔] 2부, 막걸리

그 나라의 식문화를 말할 때 절 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술”입니다. 전 세계의 한류 바람이 불면서 우리나라 음식도 한류의 큰 몫을 차지하고 있지만 우리 전통주는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주를 찾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면서 전통주를 만드는 사람들도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주 각별한 기행>에서는 우리 전통주를 전 세계에 일리고 싶은 미국인인 한국 전통주 소믈리에 더스틴과 함께 역사와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대한민국의 명주와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양조장을 찾아 봅니다.

 

■ 금정산성토산주

부산 금정구 금성동 554번지

051-583-9227/ 051-517-0202

 

★ 주문 바로가기 www.sanmak.kr/

 

금정산성막걸리

민속주 1호 명인 유청길 금정산성막걸리, 금정산성막걸리, 산성막걸리, 전통주, 금정산성누룩, 산성누룩, 누룩, 유가네누룩, 식품명인, 찾아가는 양조장, 민속주, 생막걸리, 금정막걸리, 금정산��

www.sanmak.kr

 

부산 금정산 중턱에 막걸리 양조장이 있습니다. 이곳은 막걸리를 만들 때 발로 밝고 발효시켜 그 맛을 만들어 내고 있는 곳입니다. 전통방식으로 만드는 누룩방에서는 거의 50~60년 동안 누룩을 만들어온 할머니들이 대부분입니다. 나라에서 내린 금주령으로 누룩빚는 것이 금지되었던 시절 누룩을 들고 도망 다녔던 이야기부터 술을 빚으며 살아온 긴 세월의 이야를 들어 봅니다.

 

유청길 명인은 금정산의 맑은 물을 이용해서 막걸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금정산성토산주> 대표이기도 한 유청길 명인은 500년 전통의 족타식 누룩을 직접 만들어 금정산성막걸리를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금정산성막걸리는 막걸리를 만들기 좋은 온도와 습도가 유지되는 해말 400m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금정산성 유가네 누룩과 250m 암반수를 이용해서 만든 막걸리는 알코올 도수 8도의 100% 국내산 쌀막걸리로 누룩의 질이 좋아 은은한 향과 구수한 맛이 아주 좋습니다. 전통 양조 방식으로 만든 발효주로 우리나라에 있는 다양하고 많은 막걸리 중에서 유일하게 향토민속주로 지정되어 있는 민속주 1호 막걸리입니다.

 

★ 아주 각별한 기행 아산 연엽주 연잎주 택배 구입 방법 문의 외암민속마을 예안이씨 5대 최황규 6대 전통 전통주 고종 황제에 진상한 술 미국인 소믈리에 더스틴 명주 한 잔

 

아주 각별한 기행 아산 연엽주 연잎주 택배 구입 방법 문의 외암민속마을 예안이씨 5대 최황규 6�

[아주 각별한 기행- 명주 한 잔] 1부, 아산연엽주 그 나라의 식문화를 말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술”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음식이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과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