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인의 밥상 미조항 갈치 적량마을 갈치 부부 갈치고사리조림 하동포구 참숭어 가두리양식장 참숭어회 참숭어미역국 참숭어통튀김


반응형

[적량마을 갈치 부부, 미조항 갈치]

남해군에 자랑거리 중에 빠질 수 없는 것 중에 한 가지는 바로 미조항 갈치입니다. 남해군에 미조항은 남해의 어업전진기지로 꼽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잡아 올리는 갈치는 그물로 잡는 것이 아니라 채낚기로 잡기 때문에 갈치 비늘이 떨어지지 않고 완전한 은빛을 유지하고 있어 더욱 맛있고 비싸게 팔리고 있습니다. 또한 수심이 깊지 않아 살이 두툼하고 단단합니다.

 

옛날 적량마을에서는 작은 배로 노를 저어 앞바다로 나가면 갈치를 많이 잡을 수 있었습니다. 여자가 배를 타고 나가면 죽는 다고 하던 시절에 마을에서 배를 타고 나간 용감한 아가씨가 있었습니다. 바로 배남엽 씨입니다.

 

배남엽 씨는 정종필 씨와 함께 갈치 잡이를 하다가 정이 들어 결혼해 50년이 넘게 갈치 부부로 살고 있습니다. 갈치 부부는 막걸리에 헹궈 갈치 비린냄새를 잡고 식감을 더욱 꼬들하게 살려주는 갈치회와 진주만에서 자란 고사리로 만들어낸 갈치고사리조림, 마을에서 잔치를 하면 꼭 만들었던 홍합지짐까지 만들어 봅니다.

 

 

 

[하동포구 참숭어]

섬진강 하구에서 진주만에 이르는 기수지역에는 참숭어가 살기 좋은 조건입니다. 이곳 물살은 보기에는 잔잔해 보이지만 그 속은 어느 곳 보다 빠릅니다. 이곳에 살고 있는 참숭어는 빠른 물살을 이겨내며 살이 단단해 씹는 맛이 일품입니다.

 

■ 선창횟집

경남 하동군 금남면 증평해안길 139

055-884-2245/ 영업시간: 10시~21시

 

하동 앞바다에는 박이진, 박민영 씨가 하는 참숭어 해상가두리양식장이 있습니다. 두 사람은 삼촌, 조카 사이로 박이진 씨가 20년 전부터 그리고 박민영 씨는 5년 전부터 참숭어를 키우고 있습니다. 하동 참숭어는 우리나라 양식 참숭어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동네에는 박이진 씨아 호형호제로 지내는 친구 김창규 씨가 있습니다. 가족처럼 밥상을 함께 하는 그들은 양동이 하나만 챙겨 박민영 씨에게 가면 참숭어를 가드하게 담아 줍니다. 박민영 씨의 참숭어로 친구 김창규 씨가 차려주는 참숭어 밥상을 만나 봅니다.

 

 한국인의 밥상 곶자왈 부녀 가족 제주도 육개장 양하무침 제주식 두루치기 모자반메밀적 이형철 이지영 아내 문은자 김임생 고임생 해녀 보말수제비 호박갈치국

 

한국인의 밥상 곶자왈 부녀 가족 제주도 육개장 양하무침 제주식 두루치기 모자반메밀적 이형철

[두 어멍의 우정 밥상] 제주 한경면 앞바다에는 평생 물질을 하는 해녀가 있습니다. 모진 바람으로 물질과 농사를 짓는 일이 힘들지만 이제는 추억을 싣고 오는 바람을 웃으며 맞이할 수 있다는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