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기행 화천 비수구미 손두부 민박집 붕어찜 산골밥집 할매 밥상 독일인 다리오 셰프 이중일 최길순 노부부 민박 식당


반응형

[한국기행- 산골밥집 2부, 비수구미 할매 밥상]

 

차가운 바람이 부는 이맘때가 되면 생각나는 밥상이 있습니다. 이번 주, 한국기행에서는 산중 오지를 찾는 사람들에게 맛있는 식사를 대접하고 있는 산골 밥집을 소개합니다.

 

허름한 민박집 할머니가 산에서 직접 채취한 나물을 이용해서 정성으로 차려낸 소박한 밥상부터 지친 중생들의 허기진 몸과 마음을 채워주는 절집 한상까지 산속 깊은 곳에서 손맛의 고수들을 만나 봅니다. 간판도 메뉴도 없이 자연이 주는 재료를 이용해서 자연 그대로의 맛을 선보이고 있는 산골밥집들을 찾아가 봅니다.

 

독일인 셰프 다리오는 파독 간호사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나 어린시절을 충주에 있는 외할머니 손에 자랐습니다. 다리오는 어린 시절, 할머니가 만들어 주었던 손맛을 잊지 못해 강원도 화천으로 떠나 봅니다. 이곳 비수구미 지둔지 마을에는 50년 넘게 살고 있는 이중일, 최길순 노부부가 다리오를 마중 나왔습니다.

■ 낙타민박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비수구미길 944

033-442-0554

 

 

다리오는 할머니 밥상을 먹기 위해서 일손이 부족한 할머니 일을 돕습니다. 거둥이 불편한 할아버지를 대신해 할머니와 함께 밭으로 나가 호미질을 하며 굼벵이처럼 생긴 초석잠을 수확합니다. 최길순 할머니는 이 밭을 일구며 반백년을 살아왔습니다. 스무 살 꽃처녀가 이제는 칠순 할매가 된 것입니다.

 

할머니 손맛의 백미는 직접 키운 콩으로 만든 손두부입니다. 하루 꼬박 물에 불리고 갈아서 만들어 내기 때문에 보통 정성이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할머니의 손두부에는 50년 비수구미 마을 인생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할머니 손두부에는 항상 옆을 지키는 평생 파트너가 있습니다. 바로 중일 할아버지입니다. 할아버지는 거동이 불편한 지금도 콩물에 간수를 넣어 숨 들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노부부와 함께 다리오 셰프가 만든 비수구미표 손두부와 파로호에서 직접 잡은 붕어로 지져서 만들어 낸 봉어찜까지 할머니 손맛이 듬뿍 들어가 있는 비수구미 산골밥상을 만나 봅니다.

 

★ 한국기행 홍천 무조청 유희철 방영숙 청국장 무염 된장 홍천시골된장 막장 고추장 택배 구입처 문의 속초 동명항 장재수 선장 도치 수육 두루치기

 

한국기행 홍천 무조청 유희철 방영숙 청국장 무염 된장 홍천시골된장 막장 고추장 택배 구입처

[한국기행- 찬바람 불면 나는 좋아] 속초 동명항에는 어부 40년 차, 장재수 선장은 새벽 3시 짙은 어둠을 뚫고 바다로 나갑니다. 찬 바다 바람을 맞으며 장재수 선장은 바다에서 건져 올리는 것은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