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2020/07/08 글 목록


반응형

[동해 묵호냄비물회]

강원도 동해, 묵호 해안에는 까막바위가 있습니다. 먹처람 까만 바위는 묵호의 상징 중에 하나입니다. 까막바위 바로 앞에는 곽영근 씨가 살고 있습니다. 최근 동해 연안에 오징어 떼가 돌아와 매우 밝은 표정입니다. 곽영근 씨 부모님은 해산물 건조업을 하셨습니다. 지금 자리가 부모님의 건조장을 했던 장소입니다.

 

▶ 오부자횟집

강원도 동해시 일출로 151 삼양비취타워 10

033-533-2676/ 영업시간: 9시~22시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덕장도 사라졌지만 지금도 까막바위 앞에서 오징어 피데개를 말리고 있습니다. 오징어를 말리는 날이 즐거운 것은 일이 끝난 뒤 먹는 오징어 회에 있습니다. 파인애플에 더덕, 풋고추, 막걸리를 갈아 넣어 발효시킨 육수에 동해에서 나는 싱싱한 제철 해산물을 썰어 넣고 여기에 오징어를 수북하게 쌓아올리면 묵호냄비물회가 완성됩니다.

 

 

 

전날 말린 오징어 피데기로 전을 부치고 모양새라 총알을 닮았다고 해서 붙은 총알오징어를 내장까지 통째로 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제철인 성대회와 얼큰하게 끓인 매운탕까지 동해 묵호 물회 밥상을 만나봅니다.

 

 

[영덕 가자미물회]

경북 영덕 축산항에서 새벽 4시에 출항해 1시간 30분을 달려 울진 왕돌초까지 가서 물가자미를 잡고 있는 황만진 선장과 아내 채연 씨 부부는 커다란 가자미를 잡아 올립니다. 작은 가자미들은 빠져나가도록 그물코를 큰 그물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부부의 철칙입니다.

 

 

왕돌초에는 바다 한 가운데 거대한 암초가 있고 그곳에는 줄가자미, 찰가자미, 물가자미 등 다양한 어종이 잡히고 있습니다. 부부는 그물을 끌어 오린 뒤 오늘 잡은 가자미들 중에서 물가자미 한 마리를 꺼내 회를 뜹니다. 거기에 빻은 마늘과 고추장, 그리고 물만 조금 넣어 찬밥을 넣으면 물회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 낸 물회는 경북 지역 어부들이 배위에서 먹었던 물회입니다.

 

 

 

영덕에서 태어나 살고 있는 황만진 선장은 3대째 어부로 고기를 잡고 있습니다. 오늘 황만진 선장과 함깨 경북 스타일원조 물회를 맛봅니다. 그리고 고추장만 찍어 먹어야 제 맛인 용가자미찜과 영덕 오십천에서 잡은 황금은어밥과 한영화 씨아 채연 씨가 어르신들에게 전수 받은 오징어깍두기도 함께 만나 봅니다.

 

 

<한국인의 밥상 군산 70년 전통 중국집 노포 짜장면 소란정 당진 화교 100년 자장면집 횡성 둔내 분틀 메밀냉면 올챙이국수>

 

한국인의 밥상 군산 70년 전통 중국집 노포 짜장면 소란정 당진 화교 100년 자장면집 횡성 둔내 분

[횡성 둔내 메밀냉면& 올챙이국수] 고산 지대로 산이 많고 땅이 척박했던 강원도에서는 쌀농사도 했지만 다른 곡식들을 많이 재배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메밀과 옥수수를 이용해서 만들어 내는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저도어장 문어물회]

강원도 고성에 있는 저도어장은 북위 3833분과 34분선 사이에 있는 곳으로 남과 북으로 겨우 1.8km 밖에 안 되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곳에 어선이 120척이나 되는 어선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곳은 북한땅이 지척이라 어선들의 출입이 엄격히 제한되어 어족자원이 풍부한 곳입니다.

 

 

 

정구연 선장은 대진항에서 문어 연승배로 출항을 합니다. 다른 배들보다 좋은 자리를 잡기 위해서 매일 새벽 4부부터 바다에 나갑니다. 그렇지만 그가 도착한 곳은 저도어장이 아니라 해경정 앞이니다. 저도 어장에서 조업을 할 수 있는 배는 고성군 현내면 선적 어선들만 할 수 있습니다.

 

출항을 하기 위해서는 해경의 해상점호를 거쳐야만 어장으로 달 수 있습니다.

530분 입어시작 신호가 떨어지면 배들은 100m 달기를 하듯이 앞 다투어 나갑니다. 저도어장에서는 배 위에서 금강산과 구선봉을 선명히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조업을 마치고 항구로 돌아오면 정구연 선장을 기다리는 사림이 있습니다. 바로 김광남 씨입니다.

 

 

 

김광남 씨는 12년째 식당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피문어 입찰을 받아오면 그 중 정구연 선장이 잡아오는 피문어가 제일이라고 합니다. 피문어 색이 고아서 꽃문어라고 하고 핌이 좋아 대문어라고도 합니다. 피문어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물회입니다.

 

고성 앞바다에서 잡아 올린 해산물을 우려낸 육수와 저도어장 피문어로 만드는 문어물회는 식감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서 삶는 것이 아니라 살짝 데친 문어숙회부터 문어 삶은 물은 감칠맛을 놓칠 수 없어 만든 문어고추장칼국수까지 저도어장 문어 물회 밥상을 함께 합니다.

 

 

 

[강원도 양양 째복물회]

강원도 양양 죽도해변, 이곳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율이 50%가 넘었던 곳입니다. 최근 서퍼들의 성지로 알려지면서 힙 플레이스로 거듭나고 있는 것입니다. 죽도해변은 수심이 완만하고 파도가 해안 쪽으로 잘 들어와 서핑하기 최적의

장소로 대한민국 3대 서핑 스팟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서퍼 활동하고 있는 황병권 씨는 죽도해변 토박이입니다. 서핑을 즐기던 그가 바다 속으로 들어가 뭔가 한 움큼 들어 올린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째복입니다. 째복은 민들조개의 방언으로 가리비와 홍합, 명주조개레 대해 푸대접을 받았지만 요즘은 째복물회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째복을 잡으며 놀았던 그는 째복을 깨고 째복 살을 먹어 봅니다. 어머니가 텃밭에서 기르신 채소를 가져다 썰어 금방 잡아온 째복을 올려 초고추장과 얼음만 넣으면 째복 물회가 완성됩니다.

 

어머니 김경애 씨는 죽도해변에 놀러온 관광객들에게 밤 새워가며 부추감자전을 만들어 팔았습니다. 배우 박호산 씨는 이곳에서 일손이 모자라면 감자를 갈고 있습니다. 박호산 씨는 병권 씨와 서핑을 하다가 만나서 호형호제하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양양 죽도해변 서퍼들의 물회 밥상을 만나 봅니다.

▶ 수산항물회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선사유적로 185

수요일 휴무

영업시간: 8시30분~20시(브레이크타임 15시~17시)

 

<한국인의 밥상 진안 천황사 채개장 완주 고산촌마을 다슬기삼계탕 메기고추장구이 다슬기산적 산초장아찌 두부구이 인삼참외 초절임>

 

한국인의 밥상 진안 천황사 채개장 완주 고산촌마을 다슬기삼계탕 메기고추장구이 다슬기산적

[완주 고산촌마을] 전북 완주, 천등산과 대둔산 자락에 자리 압고 있는 고산촌 마을 이곳은 지금 깨끗한 물과 공기가 키운 햇감자 수확이 일품입니다. 감자밭에서 일하는 사람드은 토박이 보다 �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유쾌한 청년농부]

<관찰카메라 24>에서는 청년 농부들을 만나 봅니다. 젊은 농부들은 자신의 나이와 비슷한 사람들과 조금은 다른 길을 가고 있지만 그곳에서 자신들만의 길을 찾고 보람을 느끼며 유쾌한 청년 농부들의 이야기를 함께 합니다.

 

 

 

강원도 원주의 한 양봉농장, 이곳에는 부모님과 함께 양봉농장을 하며 로열젤리와 발꿀을 채취하고 있는 귀농 6년 차 신하연 농부가 있습니다. 그녀는 일을 하다보면 부모님과 부딪치는 일도 많지만 부모님과 함께 농사를 짓는 시간이 자신에게는 너무나 소중하다고 말합니다.

 

오글네이처

강원도 원주시 남산로 79

010-6644-8478

 

 

그녀는 벌들을 더 섬세하게 다루기 위해서 맨손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수분함량이 낮춘 밀도 있는 꿀을 생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방송에서는 신하연 씨의 양봉을 향한 진심 어린 애정을 함께 관찰해 봅니다.

 

 

강원도 춘천의 한 감자농장, 이곳은 이제 결혼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신혼부부인 이미소, 최동녘 부부가 있습니다. 부부의 가게는 지금 다양한 방송과 SNS에 소개가 되면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은 부부가 직접 개발한 감자 모양 빵 때문입니다. 마치 정말 감자 같은 빵을 만들어 손님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감자빵과 함께 다양한 커피와 음료를 먹기 위해서 부부의 카페를 찾고 있습니다.

 

 

감자밭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 신샘밭로 674

영업시간: 10~24/ 033-253-1889

 

 

 

 

아버지가 신념과 자부심으로 지켜온 로즈 감자품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빵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렇게 2년이라는 세월동안 많은 시행착오를 해오다가 개발해 낸 빵이 바로 감자빵입니다. 그리고 카페를 운영하며 카페에 다양한 포토존을 만들고 계절에 맞춰 다양한 꽃이 피게 만들어 꽃을 마음대로 꺾어갈 수 있는 꽃 따러 오는 밭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습니다.

 

 

<관찰카메라 24 고흥 갯장어 샤부샤부 숯불생선구이 갯장어 요리 한상>

 

관찰카메라 24 고흥 갯장어 샤부샤부 숯불생선구이 갯장어 요리 한상

[관찰카메라 24 고흥 갯장어 샤부샤부& 숯불생선구이] <관찰카메라 24>에서는 전남 보성만과 순천만 사이에 남해안으로 돌출 된 “고흥” 지역의 다양한 어물전을 찾아가 봅니다. 고흥은 삼면이 �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초저가의 비밀- 10000원 냉면 무한리필+ 보쌈+ 선지해장국]

일산에는 무더운 여름이 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돋우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이곳은 <속초면옥>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회냉면을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습니다. 보통 회냉면 한 그릇을 먹으려면 7000~8000원을 줘야 하지만 이곳에서는 단돈 10000원으로 회냉면을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어 냉면을 좋아 하는 분들에게는 너무나도 좋을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냉면을 주문하면 냉면 사리를 추가하기 때문에 한 그릇에 1만원은 줘야 냉면을 먹을 수 있습니다.

 

 

 

10000원 냉면 무한+ 보쌈+ 선지 해장국- 속초면옥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005

1877-9945/ B,T 1530~1630

영업시간:12~01

 

그런데 속초면옥에서는 10000원에 회냉면을 무제한으로 그리고 여기에 보쌈과 선지해장국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어 더욱 푸짐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족발과 보쌈을 전문으로 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여름이 되면 족발과 보쌈을 먹으로 오는 사람들도 많지만 이곳에 명태회냉면을 먹기 위해서 찾는 사람들이 상당합니다.

 

 

씹는 맛이 일품인 명태회와 쫄깃쫄깃한 식감의 함흥냉면에 보쌈까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점심시간이 되면 엄청난 사람들이 찾습니다. 여름철에는 바쁜 직장인들이 아니라면 점심 바쁜 시간은 피해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속초면옥에서는 냉면을 비냉과 물냉 중 골라서 무한리필이 가능합니다. 회냉면, 물냉면, 비빔냉면 이렇게 세 그릇을 10000원에 무한리필로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주방장이 직접 반죽해서 뽑은 면발로 쫄깃한 식감을 그대로 유지하고 매콤달콤하게 먹을 수 있는 명태회냉면과 보쌈과의 조화가 환상적입니다.

 

 

이곳을 직접 방문해서 먹어 보면 알겠지만 일반 냉면 전문점에서 먹는 것보다 더욱 푸짐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저녁시간에는 맛있는 족발, 보쌈과 함께 소주 한 잔 하기 위해서 찾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생생정보통 가평 돌짜장 매운돼지갈비찜 생생정보 기다려야 제맛 청평돌짜장 돌판짜장면>

 

생생정보통 가평 돌짜장 매운돼지갈비찜 생생정보 기다려야 제맛 청평돌짜장 돌판짜장면

[기다려야 제맛- 가평 돌짜장/ 매운돼지갈비찜] 가평군 청평면에는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짜장면 집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소울푸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dodo1004love.tistory.com

<생생정보통 33년 전통 우렁이 한상 60년 전통 메밀 물막국수 생생정보 전설의 맛 광주 우렁이정식 우렁회무침 대패삼겹살>

 

생생정보통 33년 전통 우렁이 한상 60년 전통 메밀 물막국수 생생정보 전설의 맛 광주 우렁이정식

[전설의 맛- 50년 전통 메밀 물막국수& 33년 전통 우렁이 한상] 광주 남구청사 뒷 쪽에 자리잡고 있는 <당산나무집>은 우렁이를 이용한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1988년부터 장사를 �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고수의 부엌- 고등어회 정식/ 통뼈 소갈비]

통영은 각종 회와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오늘 소개하는 곳은 고등어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으로 <충청도회초장>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고등어회와 다양한 별미 요리드을 먹을 수 있어 통영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고등어회 정식과 또 한 가지 생멸치회를 사계절 먹을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바다에서 직접 잡은 멸치를 그날 먹을 수 있어 고등어회와 함께 생멸치회를 먹기 위해서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등어회 정식- 충청도회초장

경남 통영시 강구안길 29-1

055-644-6862

 

 

 

또한 생선구이정식과 멸치쌈밥정식, 모듬회 등 다양한 요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통영에 있는 지역 주민들도 이곳에서 회식을 하거나 각종 모음을 하는 장소로 자주 찾고 있습니다.

통영 중앙시장에 있는 이곳은 시장을 찾아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먹거리가 있어 통영을 보다 더 즐겁게 여행할 수 있는 곳입니다.

 

 

 

통뼈 소갈비를 맛집으로 소개되는 곳은 <삼돌박이수라육간>이라는 곳입니다. 이곳은 안양 범계에 위치사고 있고 오늘 소개하는 통뼈 소갈비말고도 삼합세트 한상으로도 유명합니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새우와 키조개관자, 양념게장과 고기와 함께 먹을 수 있는 구워먹는 치즈 등과 다양한 김치 종류, 양념 소스 등으로 푸짐하게 손님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통뼈 소갈비- 삼돌박이수라육간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대로 223번길 31 2

031-384-4646

 

 

오늘 소개하는 "통뼈 소갈비"는 직접 볏짚에 고기를 구워서 나고기 때문에 다른 곳하고 차원이 다른 고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초벌을 해서 나온 통뼈 소갈비를 테이블에서 한 번 더 익혀서 먹으면 됩니다.  

 

<생생정보통 가평 돌짜장 매운돼지갈비찜 생생정보 기다려야 제맛 청평돌짜장 돌판짜장면>

 

생생정보통 가평 돌짜장 매운돼지갈비찜 생생정보 기다려야 제맛 청평돌짜장 돌판짜장면

[기다려야 제맛- 가평 돌짜장/ 매운돼지갈비찜] 가평군 청평면에는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짜장면 집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소울푸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dodo1004love.tistory.com

<생생정보통 33년 전통 우렁이 한상 60년 전통 메밀 물막국수 생생정보 전설의 맛 광주 우렁이정식 우렁회무침 대패삼겹살>

 

생생정보통 33년 전통 우렁이 한상 60년 전통 메밀 물막국수 생생정보 전설의 맛 광주 우렁이정식

[전설의 맛- 50년 전통 메밀 물막국수& 33년 전통 우렁이 한상] 광주 남구청사 뒷 쪽에 자리잡고 있는 <당산나무집>은 우렁이를 이용한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곳은 1988년부터 장사를 �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