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2021/01/17 글 목록


반응형

[EBS 바닷가 사람들- 홍어에 인생을 건 흑산도 사람들]

 

“바닷가 사람들은” 평생 흑산도에서 홍어잡이를 해오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봅니다. 서해에서 뱃사람으로 살아야 할 때는 중국 어선들의 위협과 거세게 내리는 눈비와 험한 파도까지 모두 극복을 해야 합니다. 모든 어려움을 뚫고 대한민국 최고의 홍어를 잡아 올리고 있는 흑산도 사람들을 찾아가 봅니다.

 

2020년 마지막 조업 준비를 마친 홍어 배들은 바다로 출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 번 바다로 나가면 3박 4일 동안 바다 위에서 생활을 해야 하는데 파도가 강해 바람이 잦아들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바람이 잔잔해 지고 홍어 떼가 다니는 포인트를 찾아 5시간 동안 바다로 나가야 합니다.

 

홍어잡이 5년 차인 김철용 선장도 수협에서 은퇴를 한 뒤 제 2의 인생을 홍어잡이로 시작했습니다. 그의 홍어잡이 배에는 외국인 선원들이 함께 합니다. 홍어잡이 배에서 잡아 올라오는 홍어의 배 부분이 거뭇하다면 아주 좋은 일입니다. 보통 홍어는 서해 넓은 바다를 돌아다니지만 배가 검은 홍어는 좁은 지역만 다니며 살을 찌우기 때문에 맛이 더욱 좋습니다.

 

 

서해 바다의 강한 파다를 견디는 것도 힘든데 여기에 눈비까지 몰아치고 있습니다. 2020년 마지막 조업, 어두운 저녁 바다에서 홍어들이 올라오는 것이 심상치 않습니다. 커다란 홍어들이 빈 바늘 없이 줄줄이 걸려 올라오는 것입니다. 어창을 모두 채우고 갑판 위에 홍어가 넘칠 정도로 만선 된 것입니다.

 

홍어잡이 조업을 마친 홍어 배는 다음 날 아침 다물도에 도착합니다. 바다에서 급하게 끌어올린 주낙 바늘들은 온통 엉켜 있어 그대로 다음 조업을 할 수 없습니다. 얽히고설킨 낚싯줄을 풀고 휘어진 바늘을 곧게 펴 차례로 정돈해야 합니다. 이곳 다물도에 있는 할머니들이 그 일을 대신 해주고 있습니다.

 

 

홍어잡이는 흑산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삭힌 홍어의 본고장은 나주 영산포입니다. 옛날 섬에서 잡은 생선을 육지의 쌀과 바꾸기 위해서 나주까지 배로 와야 했던 사람들은 목포를 지나 영산강으로 올라오는 동안 다른 생선들은 썩었지만 홍어는 발효가 되어 맛이 더 특별해졌습니다.

 

삭힌 홍어의 맛을 알게 된 나주 영산포 사람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홍어를 맛있게 발효 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계승했습니다. 오늘 영산포 사람들의 특별한 발효 비법과 홍어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를 소개합니다.

 

 

★ 바닷가 사람들 흑산도 홍어잡이 김정진 할머니 모녀 홍어가게 홍어집 50번 중매인 심동열 선장 연락처 위치 촬영정보 촬영지

 

바닷가 사람들 흑산도 홍어잡이 김정진 할머니 모녀 홍어가게 홍어집 50번 중매인 심동열 선장

[바닷가 사람들- 흑산도 홍어] - 흑산도 김정진 할머니 모녀 홍어 판매처 정보는 글 아래 있습니다- 1월 11일 <바닷가 사람들>에서는 흑산도 흥어잡이를 하고 있는 어부들을 만나 봅니다. 지금 흑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한국기행- 그들이 사는 세상 1부, 100년 고택에 삽니다]

 

경북 영덕에는 100년 된 고택에서 한옥펜션을 운영하고 있는 박태준, 조명숙 부부가 살고 있습니다. 아내 조명숙 씨는 낡은 폐가에 빠져 어쩔 수 없이 고택을 사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풀 한 포기 뽑지 못하는 아내 덕에 고택을 수리하는 일은 모두 남편의 몫입니다.

 

구유로 툇마루를 옆집에 살고 있는 할머니의 혼수품 상자는 신발장이 되었고 낡은 장독으로는 바비큐 화덕을 되었습니다. 이렇게 집수리를 하다 보니 남편 박태준 씨는 영덕의 박가이버가 되었습니다.

 

■ 은혜당

경북 영덕군 축산면 상원길 109-24

010-3802-3300

 

 

예스러운 집에서 마음마저 온화해지면서 요리 할 맛이 더 난다는 아내 조명숙 씨가 조물조물 무쳐낸 물가자미 회무침과 둥글둥글 글려서 만든 수수팥떡에 고기보다 맛있다는 청국장까지 아내는 조장금으로 소문이 날 정도로 음식 맛이 훌륭합니다.

 

남편과 아내는 은퇴 후에도 무료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고택에서의 삶, 오래된 집에서 함께 살아가는 지금 부부는 행복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정호영 메밀왕김밥 멸치돌솥밥 레시피]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에서 현주엽과 일행은 “전국 맛 지도”촬영을 잠정 중단하고 직접 찾아가는 콘텐츠에서 지금까지 방문했던 지역의 특산물을 택배로 받아서 직업 요리를 하는 콘텐츠로 변경했습니다.

 

평창 욕쟁이 할머니와 보령 선장님, 여주 이장님이 택배로 보내 준 재료들을 이용해서 정호영 셰프가 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봅니다. 여주 이장님이 보내 준 쌀과 보령 선장님이 보내준 멸치를 이용해서 “멸치솥밥”을 만들어 보고 평창 할머니가 보내는 메밀을 이용해서 “메밀왕김밥”을 만들어 봅니다.

 

<정호영 셰프 멸치돌솥밥 레시피>

1, 불린 쌀과 육수를 1:1 비율로 담아 준다.

 

2, 다시마와 가다랑어포를 이용해서 만든 육수를 넣어 준다.

 

3, 돌솥밥을 마지막으로 뜸 들일 때 멸치를 넣어 준다.

 

4, 완성된 멸치 돌솥밥을 그릇에 덜어 달걀과 맛간장을 넣어 비벼 준다.

 

 

<정호영 셰프 메밀왕김밥 레피시>

1, 메밀면을 끓는 물에 4분 동안 삶아 준다.

 

2, 삶은 면을 찬물에 헹궈 준다.

 

 

3, 김 끝에 물을 말라 2장을 연결해 준다

 

4, 김 2장 위에 메밀면을 골고루 펼쳐 준다.

 

5, 단무지와 박고지조림, 우엉을 올려 준다.

 

 

6, 달걀말이, 아보카도, 게맛살을 올려 준다.

 

7, 채끝을 구워 적당한 크기로 잘라 푸짐하게 올려 준다.

 

 

8, 김밥을 말아 랩으로 단단하게 고정해 준다.

 

9, 완성된 메밀왕김밥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다.

 

 

★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김기태 감독 정읍 쌍화차묵은지삼합 맛집 촬영장소 촬영지 정보 공개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김기태 감독 정읍 쌍화차묵은지삼합 맛집 촬영장소 촬영지 정보 공개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김기태 감독 정읍 쌍화차묵은지삼합 식당 맛집]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90회에서는 김기태 감독이 정읍 대회 참가를 함께 합니다. 방송에서는 김기태 감독이 정읍 “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윤스테이 궁중떡복이 만둣국 호박죽 홍시아이스크림 디저트 마더소스 콩소스 레시피 만드는 법 만들기 공개]

 

“윤스테이”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 박서준, 최우식은 환상적인 케미로 외국 손님들을 100% 만족 시켜며 우리의 한옥과 우리 전통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서진과 최우식은 구례에서 네팔 손님들을 맞이하고 정유미와 박서준은 저녁 식사 준비를 합니다. 윤스테이에서는 에피타이저로 부각과 메인 메뉴로 닭강정과 떡갈비, 궁중떡볶이를 준비했습니다. 바삭바삭한 부각을 시작으로 메인 요리를 먹어 본 외국 손님들은 “대박 맛있어”, “우크라이나에서도 팔았으면 좋겠다”, “냄새좋다” 최고의 음식 맛이라고 극찬을 했습니다.

 

외국 손님들이 음식을 맛있게 먹는 동안 주방은 전쟁터였습니다. 윤여정, 정유미, 박서준, 이서진, 최우식은 메인요리와 후식이 포함되어 있는 코스요리를 제대로 만들어 제공했습니다.

 

[윤스테이 비건 궁중떡볶이 레시피]

1, 팬에 오이을 두루고 편마늘을 넣어 기름을 내주다가 조랭이떡과 불린 콩고기를 넣어 볶아 줍니다.

 

2, 마더소스 한 국자를 넣어 줍니다.

 

※ 마더소스-진간장 1컵, 배 1개, 물 1컵, 다진 대파, 양파 1/2개, 다진 마늘 3 큰 술, 설탕 1/2 큰 술,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믹서기에 갈아 줍니다.

 

3, 파프리카, 송이버섯, 목이버섯을 넣고 볶아 주면 완성입니다.

 

※ 콩소스- 양조간장과 국간장을 1:1 비율로 넣어주고 들기름, 유자청, 두부 한 모를 넣고 크림할 때까지 갈아주면 완성입니다.

 

[윤스테이 홍시디저트 레시피]

 

1, 얼린 홍시를 으깨 준니다.

 

2, 올리고당을 홍시의 1/10 넣어 줍니다.

 

3, 감식초를 올리고당의 1/5 넣어 줍니다.

 

4, 잘 섞어 냉동실에 얼려 주웠다가 스쿱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윤스테이 호박죽 레시피]

1, 강남콩을 미리 불려 줍니다.

 

2, 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해 깍둑 썰기를 해서 냄비에 넣고 삶아 줍니다.

 

 

3, 익힌 호박을 믹서기에 굽게 갈아 줍니다.

 

4, 약한불에서 한참을 끓이다가 찹쌀풀과 설탕을 넣어 주면서 익을 때까지 저어 줍니다.

 

5, 완성된 호박죽에 대추 등을 고명으로 올려 줍니다.

 

[윤스테이 만둣국 레시피]

1, 만두를 우선 따로 쪄 줍니다.

 

-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만두를 넣고 삶게 되면 만두가 터지기 때문에 쪄서 넣어 주면 됩니다.

 

2, 채수 육수를 끓이면서 국간장으로 간을 해 줍니다.

3, 노른자, 흰자를 분리해서 계란 지단을 만들어 줍니다.

 

 

4, 그릇에 채수 육수를 닮고 따로 쪄낸 만두를 넣어 주고 위에 고명으로 달걀지단을 올려줍니다.

 

 

★ 윤스테이 떡갈비 밤떡갈비 레시피 만들기 만드는 법 공개

 

윤스테이 떡갈비 밤떡갈비 레시피 만들기 만드는 법 공개

[윤스테이 떡갈비 밤떡갈비 레시피] “윤스테이” 1회에서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 박서준, 최우식은 한옥 게스트하우스에서 외국인 손님 맞이를 위해서 한국의 맛을 제공합니다. 오늘 방송에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배달고파 일단시켜 현주엽 소갈비찜 이규한 돼지갈비 배달주문 연락처 배달음식]

-현주엽 소갈비찜 이규한 돼지갈비 배달주문 연락처는 글 하단에 있어요.-

 

MBC에서 선보인 “배달고파” 일단 시켜“에는 산동엽, 박준형, 현주엽, 이규한, 셔누가 출연해 자신들이 주문한 음식으로 먹방과 함께 음식에 대한 맛 평가 등으로 어필합니다. 전반전에는 ”신의 혀“라는 칭호를 받고 후반전에는 스태프 들이 저녁 메뉴로 먹고 싶은 음식을 투표로 순위를 결정해 50만원 상당에 배달앱 상품권를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방송에서 전반전에는 총 3라운드로 진행을 했습니다. 두 가지 음식이 배달되면 한 숟가락 씩 맛을 보고 먹고 싶은 음식에 투표해 많은 표를 받은 음식의 식사권이 주어집니다. 그 결과를 모두 합해 가장 많은 음식을 식사한 멤버는 “신의 혀”라 불리는 스폐셜 디저트를 맛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주제는 마포 맛집으로 ‘바싹불고기“와 ”김치찌개“가 등장했습니다. 멤들의 투표로 3대2로 바싹 불고기가 승리를 했습니다. 현주엽은 바싹불고기가 나오자 자신의 가방에서 올리브오일을 꺼내 맛을 더욱 좋게 했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퇴근 후 홈술 메뉴입니다. 이번에는 “밀푀유나베+소주”와 “도토리만두전골+막걸리”로 결과는 3대2로 도토리만두전골이 승리했습니다.

세 번째 주제는 보양 플렉스로 “전복버터구이”와 “유황오리진흙구이”입니다. 이번 결과는 3대2로 “유황오리진흙구이”가 승리했습니다.

 

 

후반전에는 고기를 주제로 각자 배달음식을 주문해 먹방을 선보이고 리뷰타임을 가졌습니다. 후반전 승자는 “금배달리스트‘라는 호칭과 함께 50만 원 배달앱 상품권을 받습니다.

 

후반전 메뉴는 이규한 돼지갈비, 신동엽 숯불닭갈비, 현주엽 소갈비찜, 셔누 떡볶이삼겹살, 박준형 소갈빗살을 주문했습니다. 스태프들의 투표 결과 현주엽이 1위를 이규한 2위, 박준형 3위, 신동엽 4위, 셔누 5위를 차지하며 현주엽의 소갈비찜이 가장 맛있는 배달음식으로 선정했습니다. 현주엽의 소갈비찜 음식점은 바로 아래 공개합니다.

 

 

■ 행복갈비탕- 현주엽 소갈비찜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32길 11

02-336-9888

 

■ 마포진짜원조최대포- 이규한 돼지갈비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112

02-719-9292

영업시간: 11시~24시

 

★ 배달고파 일단시켜 마포 바싹불고기 김치찌개 제육볶음 바삭불고기 식당 맛집 어디

 

배달고파 일단시켜 마포 바싹불고기 김치찌개 제육볶음 바삭불고기 식당 맛집 어디

[배달고파 일단시켜 마포 바싹불고기 김치찌개 제육볶음 맛집 어디] 오늘 MBC에서 첫 방송을 선보인 예능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신동엽, 현주엽, 박준형, 이규한, 셔누가 출연하는 프로로 <배달고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