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신 몸, 잠을 잊은 그대 푹 잘 수 있다. 불면증]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번 주, “귀하신 몸”에서는 “숙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특히 여름철 잠을 제대로 주무시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오늘 방송에서 "김희진 명의(정신건강의학과")와 "정연수 명의(이비인후과) 교수"와 함께 불면증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만나 봅니다.
불면증 명의로 출연하는 정신건강의학과 김희진, 정연수 교수님에게 진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바로 진료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은 심하면 심뇌혈관 질환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꼭 진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잠은 사람의 사는 동안 1/3를 차지할 정도로 살아가는데 꼭 필요합니다. 잠을 통해서 피로를 풀고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좋은 잠은 우리 건강과 매우 밀접합니다.
만약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 수면의 질이 떨어져 신체 건강이 큰 위협을 받게 되는데 심한 경우 심뇌혈관 질환 등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명장애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에는 코골이,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등이 있습니다. 만약 위에 증상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생활 습관 관리를 통해서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합니다.
오늘 귀하신 몸에서는 잠을 이루지 못하는 고통을 겪고 있는 참가자들이 잘못된 생활 습관 교정과 예방 솔루션을 통해 수면 건강을 회복하는 과정을 모두 공개합니다.
김희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수면을 방해하는 나쁜 습관을 교정하면 수면 장애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기, 침대에서는 휴대전화, TV 등을 보지 않고 잠만 자기, 20분 이상 잠이 오지 않으면 침대에서 나오기 등 건강한 수면 습관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정연수 이비인후과 교수는 수면 무호흡증 예방에 있어서 체중감량, 금주 등이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또한 오늘 방송에서는 수면 무호흡증 예방을 위한 “상기도 근육 강화 운동”과 “심신 이완 훈련법” 등 숙면의 법칙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명의 프로필>
▶김희진 교수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연수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전문의
☞명의 김광균 교수 프로필 뼈 건강을 지켜라 암 환자 골다공증 50대 여성 골다공증
☞귀하신 몸 무좀 명의 이갑석 교수 피부과 전문의 조연경 발 관리 전문가 발톱 손톱 무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