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탐구 - 송광, 무소유의 집]
전남 순천 조계산에는 한국의 3대 사찰이라고 알려진 송광사가 있습니다. 이곳은 승가의 종갓집으로 추앙받는 최고의 수행도량으로 산과 계속에 어우러진 송광사의 건축물들은 송광8경 중 최고입니다.
건축미는 물론이고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불가의 정신을 그대로 담아 냈습니다. 여기에 스님이라 해도 아무나 들어올 수 없다는 송광사의 핵심 수행 공간인 선방을 건축탐구 집에서 최초로 공개합니다.
건축으로 풀어낸 수행자의 집, 선배 스님부터 갓 출가한 악인 스님들의 일상까지 더해 본격적으로 탐구해 봅니다.

송광사에서 대나무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단순하고 소박한 암자가 나옵니다. 이곳은 무소유 정신으로 잘 알려진 법정 스님이 직접 짓고 17년 동안 수행한 수행처 불일암입니다.

14평의 작은 암자, 지금은 법정 스님의 제자인 덕조 스님이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작고 불현한 이 집에서 스승은 무얼 깨달았을까요? 제자는 스승을 추억하며 법정 스님의 육필 상량문을 세상에 처음 공해합니다.
익숙한 이름, 앙드레 김이 등장하는 의문의 문서까지 볼 수 있는데, 무소유의 집, 불일암으로 찾아가 봅니다.
▲ 건축탐구 집 프리패브 모듈러 주택 라트비아 공장 DM주문 건축주 서원각
건축탐구 집 프리패브 모듈러 주택 라트비아 공장 DM주문 건축주 서원각
[건축탐구 집- 해외에서 직접 구입한 프리패브 모듈러 주택] 강원도 강릉에 살고 있는 건축주 서원각 씨는 23년 동안 살았던 목조 주택을 철거하고 라트비아의 한 업체에서 제작한 프리패브 모듈
dodo1004lo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