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떡슐랭 로드 영주 무섬마을 증편]
한국기행에서는 할머니의 손맛이 담긴 추억의 떡 증편을 만나 봅니다. 증편을 소개하기 위해서 찾은 곳은 경북 영주 무섬마을입니다. 무섬마을은 “물 위에 떠 있는 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무섬마을은 은빛 백사장과 오랜 세월 지켜오고 있는 외나무다리를 지나면 도착할 수 있는 곳으로 이곳에는 무려 360년 고택이 마을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대대로 내려오는 비밀이 있는데 바로 증편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여름방학 때 고향으로 돌아오면 할머니께서 항상 만들어 주었던 추억의 떡 증편은 쌀가루와 막걸리를 섞어 만든 떡으로 특히 여름에 잘 어울리는 떡입니다. 할머니는 무더운 날씨에도 가마솥 앞에서 하루 종일 증편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영주 기증떡은 바로 아래서 확인할 수 있어요”
■순흥기지떡
경북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657
054-631-2929
할먼기 만들어 주었던 증편은 막걸리 향이 은은하게 배어 있어 쫄깃한 식감과 여름의 더위를 잊게 해줄 정도로 맛있고 사랑이 가득 담긴 떡으로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박천세 씨는 어린 시절 할머니와 함께 했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이제는 사랑하는 사라들과 추억을 나누고자 합니다. 할머니의 증편 맛을 재현하기 위해 친척들과 함께 증편을 만들어 봅니다.

무더운 여름 할머니가 정성으로 만들어 주셨던 증편은 이제 손자에게 특별한 의미입니다. 그리움과 사랑이 가득 담긴 떡을 나누는 일은 소중한 전통이자 가족의 유대감을 더욱 깊게 만들어 줍니다.
한국기행 청암사 조왕편 떡슐랭 로드
[한국기행 - 떡슐랭 로드 2부, 조왕신 조왕편] 떡술랭 로드 2편에서는 천년의 세월을 그대로 담고 있는 떡을 통해서 조완신을 위해서 만들어지는 특별한 떡을 소리꾼 서진실 씨와 함께 조왕편에
dodo1004love.tistory.com
한국기행 무주 두문마을 낙화놀이 인절미 떡슐랭 로드
[한국기행 떡슐랭 로드 1부, 낙화놀이가 빚은 일절미] 자연의 묵묵함이 좋아 무주에 정착한 여행 작가 최상석 씨와 함께 무주의 숨겨진 명소를 찾아가 봅니다. 무주에서는 특별한 축제를 즐길
dodo1004lov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