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기 동네 한 바퀴 - 이천 닭발편육 모자]
쌀과 도자기로 유명한 경기도 이천은 땅이 매우 넓고 기름진 곳이라 옛날부터 임금에게 쌀은 진상하던 쌀 명산지이자 원료와 땔감이 풍부해 조선시대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도공들로 도자기 마을이 형성된 대한민국 도자기 메커입니다.
이천은 고려를 세우고 후삼국을 통일한 태조 왕건이 설화가 전해오고 고려시대 외신의 신 서희의 고향인 역사 깊은 고장입니다. 깊은 역사와 풍요로운 땅에서 오랜 전통을 자부심으로 지켜가며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 봅니다.
“이천 관고 전통시장 닭발편육 모자”
■ 주가협동족발
경기도 이천시 중리천로 31번길 22
0507-1389-0013
90년 전통을 이어오는 관고전통시장,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오일장을 맞아 거리의 떠들썩한 풍경과 다양한 먹거리를 구경하며 길을 걷던 중 구수한 냄새가 풍기는 족발집을 발견했습니다.
이곳 족발집은 어머니와 아들이 함께 운영하는 족발집으로 남편 대신 생계를 위해서 30대 초반부터 시장에서 족발집을 운영한 어머니 박영자 씨아 10년 전부터 어머니와 함께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이형진 씨는 매일 붙어서 장사를 하다 보니 가끔 티격태격하면서도 정 깊은 모자입니다.
모자의 족발집에는 족발보다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닭발편육입니다. 닭발을 12시간 푹 고아내고 매콤한 소스에 비벼 꾹꾹 굳혀서 만드는 닭발편육입니다.
많은 먹거리가 있는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음식을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시행착오 끝에 완성한 닭발편육은 이제 모자 족발집의 대표 메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모자의 사이처럼 쫀득하고 끈끈한 매콤한 닭발 편육을 맛봅니다.
▲ 이만기 동네 한 바퀴 광주 신촌마을 볏짚 삼겹살 짚불오겹살 막걸리 동동주 부부 시골 반찬 술도가 남편 식당 운영하는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