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고향민국 성남 남한산성 욕쟁이할머니 닭죽 닭도가니 닭백숙


반응형

[고향민국 -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 성남]

 

성남 누비길은 성남에 있는 등산로를 이오서 7개 구간으로 만들어 놓은 길입니다. 누비길을 걸으면 성남의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뚝배기에-닭죽
고향민국

이곳에는 성남의 유일한 건축 문화재를 품고 있는 봉국사가 있습니다. 이곳은 현종이 요절한 딸 명선, 명혜 공주의 명목을 빌기 위해서 1674년 중창한 봉국사 대광명전은 자식을 잃은 부모의 애절함이 담긴 화려한 담집이 특징인 곳입니다.

 

 

영장산 정상에는 서울을 바라보는 임자라는 뜻의 망경암은 영장산의 또 다른 명소로 조선시대 국난이 있을 때 나라의 안녕을 빌었던 곳으로 이곳에는 정법 스님이 37년째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남한산성 욕쟁이할머니 닭죽은 아래서 학인할 수 있어요”

 

고향민국 욕쟁이할머니 닭죽

 

남한산성에는 많은 사람들의 추억을 담고 있는 소울 푸드가 있습니다. 바로 계곡 옆에서 먹었던 닭죽으로 도시 개발이 되면서 등산로의 닭죽집들은 1998년 지금의 닭죽촌으로 옮겨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뚝배기-안에-닭백숙
남한산성-닭죽집

“남한산성 욕쟁이할머니 닭죽은 바로 아래서 확인 하세요”

 

 

 

■ 옛날 욕쟁이 장마담집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460

0507-1458-5701

 

 

닭죽촌에는 욕쟁이 할머니로 유명했던 시어머니의 손맛을 이어가고 있는 지영 씨 덕에 과거 추억을 떠올리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토리묵무침
남한산성-닭죽집

율동공원에서 만난 점잖은 노신사 한동억 어르신은 이곳에서 나고 자랐는데 어르신이 향한 곳은 궁원에 있는 한 묘소 앞입니다.

 

단청에-매달려-있는-종
고향민

누비길 4구간에 있는 음악박물관에는 사람들에게 클래식을 알리고 싶은 마음에 세계 곳곳을 다니며 고악기를 수집한 신재현 관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옆에는 수백 년 전 옛날 피아노를 수집하는 서상종 대표도 고가의 악기를 구입하느라 가계가 휘청할 저도였지만 음악을 나눌 수 있어 행복합니다.

 

고향민국 욕쟁이할머니 닭죽

 

☞고향민국 당진 가자미회무침 바지락칼국수

 

고향민국 당진 장고항 가자미 회무침 바지락칼국수 꽃농사 여성 농부 3인방 당진이 좋아서

[고향민국 - 당진이 좋아서 3부, 당진 풍요의 땅] 당진은 넓은 평야와 크고 작은 항구가 있는 곳으로 이곳에는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바다와 농촌이 함께 어우러져 더욱 풍요

dodo1004love.tistory.com

 

☞고향민국 강화도 삼부자 참숭어 횟집

 

고향민국 강화도 참숭어 횟집 삼부자 식당

[고향민국 - 대한민국의 관문, 인천광역시 2부, 인천의 보물, 강화도] 강화도는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로 큰 섬으로 고려 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유적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지붕 없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