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기행 해남 땅끝마을 낙지 잡이 김종원 조향숙 부부 낙지한상


반응형

[한국기행 - 바다야 고마워 2부, 남편의 낙지]

 

대한민국 최남단 땅끝마을 해남군 북일면에는 제2의 인생을 살고 있는 부부가 있습니다. IMF로 등졌던 고향으로 돌아온 김종원, 조향숙 부부가 주인공입니다.

 

다양한-낙지요리-한상
출처-한국기행

당시만 해도 귀어가 아니라 낙향이었던 부부, 남편은 낙지를 잡으며 바다와의 조우를 실감했습니다. 오늘은 부지런하게 일한 김종원 씨와 조향숙 씨가 콧바람을 쐬러 가는 날입니다.

 

 

해남 사내 방조제를 지나 부부만의 달래 밭이 있는 섬을 산책하고 직접 캔 달래 향을 맡으며 일찍 찾아온 봄을 느껴 봅니다.

 

해변에서-아내-업은-남편
출처-한국기행

야행성인 낙지를 잡기 위해서 밤이 되면 바다로 나가 작업하는 김종원 씨를 위해서 아내와 어머니는 낙지를 잡고 돌아온 남편을 위해서 낙지 한 상 덕분에 부부의 집은 웃음소리가 넘쳐 납니다.

 

밤이슬을 맞아가며 낙지를 잡아 오는 남편에게 그리고 고향이 고맙다는 아내 조향숙 씨에게 부부가 함께 살아온 지난 세월을 들어 봅니다.

 

 

☞한국기행 남당항 8남매 새조개 샤부샤부 한상 횟집

 

한국기행 남당항 8남매 새조개 샤부샤부 한 상 횟집 식당

[한국기행 - 바다야 고마워, 8남매 대가족의 새조개] 충남 홍성 남당리 포구에는 서로 다른 바다일을 하는 대가족이 있습니다. 홍성 남당항에서 갯일을 하는 조춘자 씨, 그리고 어머니와 함께 바

dodo1004love.tistory.com

 

☞한국기행 흑산도 홍어 3대 김정진 할머니 홍어회 밀키트

 

한국기행 흑산도 홍어 3대 김정진 할머니 홍어 밀키트 택배 주문 구입

[한국기행 - 흑산군도를 가다 3부, 홍어 3대]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육지로 나가지만 흑산도는 40~50대는 물론이고 20대 젊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아침 일찍부터 홍어 경매가 진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