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인의 밥상 곰배령 귀둔리 식당 배추 수확 설피마을 설피공방 체험 박병우 박순덕 부부 언감자떡구이 감자옹심이 마른김치오징어 김치만두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귀농 부부의 감장하는 날]

 

박병우, 박순던 부부는 옆짚 살던 오빠, 동생으로 만나 부부가 되었습니다. 부부는 3년 전 고향으로 내려와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습니다. 남편은 서리가 내기지 전에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배추가 얼기 전에 수확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귀둔리는 겨울이 길고 봄이 늦게 찾아오는 곳으로 심어둔 감자 위에 배추와 무를 심어 곰배령식 이모작을 하고 있습니다.

 

부부는 배추를 수확해 부리진히 김장을 해야 합니다. 소식을 듣고 찾아온 사위와 딸, 김장을 하기 전에 사위들에게 곰배령의 손맛을 보여줍니다.

 

가을까지 여물어 씨알이 굵고 맛이 좋은 감자로 감자옹심이를 끓여내고 겨울동안 얼려 삭혀 만든 전분으로 언감자떡구이도 만들어 봅니다. 처마에 매달아 두었던 양리미를 숯불에 굽고 김치를 넣어 조림을 만들면 이곳에 별미가 됩니다.

 

김장에는 마른오징어를 썰어 넣고 속을 채우는 시어머니 비법으로 마른오징어김치도 만들어 봅니다. 부부는 곰배령에서 욕심 없이 남은 인생을 재미있게 살고 싶다고 말합니다.

 

■ 자연을 담은 식당

010-3022-2076

 

 

[한국인의 밥상- 곰배령 설피마을]

 

곰배령 설피 마을은 1년의 절반이 겨울이라고 할 정도로 너무나 추운 곳입니다. 겨울이 오기 전에 집집마다 가마솥에 다래 넝쿨을 넣고 삶아 설피를 만들고 있습니다. 눈이 많이 오는 이곳에서는 설피를 신고 길을 걷기도 하고 사냥을 했던 설피 마을 사람들.

 

지금은 길조 좋아지고 눈도 많이 오지 않지만 옛날을 기억하는 원주민들보다 이제는 외지인들 더 많아졌습니다. 곰배령의 탐방로가 40일 동안 통제되면 마을 사람들은 바쁜 일상을 마무리하고 이웃들과 모입니다.

 

 

■ 설피 마을 체험

010-5390-9667

 

■ 설피공방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434 진동2리

033-463-6111

 

이들은 원주민들에게 설피 만드는 법을 배우고 돼비뼈국도 끓여 먹으며 지난 추억을 생각합니다. 늦은 가을 냉이를 수확해 가을 냉이도 무쳐내고 도토리가루로 배추전도 부치며 곰배령에서 배운 소박한 조리법을 선보입니다. 그리고 함께 모여 김치만두로 만들어 봅니다. 곰배령처럼 넉넉한 마음으로 서로를 받아주며 살아가는 설피 마을 사람들의 겨울맞이를 함께 합니다.

 

★ 한국인의 밥상 곰배령 강선마을 황태 구입 지어룡 부자 지다원 곰배령황태 곰배골 노부부 당귀 덕장 잣죽 당귀 수제비 조대원 허순근

 

한국인의 밥상 곰배령 강선마을 황태 구입 지어룡 부자 지다원 곰배령황태 곰배골 노부부 당귀

[한국인의 밥상- 곰배령 지어룡 부자] 최불암 선생은 강원도 곰배령에서도 가장 높은 곳인 강선마을에 살고 있는 지어룡 씨 부자를 만나 보았습니다. 지어룡 씨는 23년 전, 강선마을로 와서 자리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