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김정예 엄마의 이름으로 고구마 수정과


반응형

[나는 자연인이다 - 자연인 김정예, 엄마의 이름으로]

 

조용한 겨울 산에서 유일하게 바쁜 외딴집이 있습니다. 겨울이 오면 호흡 쉬어가게 되는 것이 산골 생활이지만 이곳은 여전히 일거리가 넘칩니다. 7년째 산 생활을 하고 있는 김정예 씨. 홀로 두 아이를 키우고 손주들까지 키우며 쉼 없이 일했던 그녀는 일거리를 찾아 산골 생활을 선택했습니다.

 

웃는-자연인
출처-나는자연인이다

일찍 세상을 떠난 어머니, 7남매 중 맏이였던 그녀는 동생들의 엄마가 되어야 했습니다. 착한 심성을 가진 동생들은 말썽 하나 없이 곧잘 그녀를 따랐지만 어느 정도의 희생은 필요했습니다.

 

 

항상 자신보다 동생들이 먼저였고 내 것을 찾기보다 양보하는 삶이 익숙했습니다. 결혼 생활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스무 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남편을 만나 결혼해 두 아이를 낳아 가정을 꾸렸지만 결혼 생활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탄광 일을 했던 남편은 일정한 생활비를 가져도 주지 못했고 아이들을 위해서 시내로 나와 구멍가게를 해야 했습니다. 다섯 평 정도의 작은 방에서 생활을 하면서 악착같이 버텨야 했습니다.

 

일하는-윤택-자연인
출처-나는자연인이다

자녀들과 손주들이 성인이 되고 이제야 오랜 숙제가 끝난 것 같았던 자연인은 뒤늦은 여유를 즐기기 위해서 노래 교실도 다녀보고 친구들과 어울려 봤지만 일생을 정신없이 달려왔던 그녀에게 엄마로서의 역할이 끝난 것 같아 공허함이 느껴졌습니다. 그런 자연인에게 눈에 뛴 일자리가 있었는데 바로 생활을 둘러싼 모든 것이 일거리인 산이었습니다.

 

 

이제는 산골 살이 7년 차 겨울을 앞두고 한가해질 법도 하지만 밭에도 집에도 산중턱에도 그녀의 손길을 기다리는 일거리가 넘쳐납니다. 가족들에게 나눠주느라 손이 커진 탓에 뭐든 대량으로 만드는 그녀.

 

항아리에-고구마-수정과
출처-나는자연인이다

김치소와 배추로 매콤한 만두를 빚고 얼음장처럼 차가운 몰속에서 미꾸라지를 퍼 올려 추어탕도 끓여 냅니다. 잠시 쉬어가는 시간, 감 폭탄을 맞으며 따낸 시원한 홍시를 맛볼 때, 지금 생활이 그저 행복하기만 합니다.

 

▲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정영희 바다에 빠진 그 사나이 나이 섬에 사는 자연인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정영희 바다에 빠진 그 사나이 나이 섬에 사는 자연인

[나는 자연인이다 – 자연인 정영희 바다에 빠진 그 사나이] 석양이 지는 바다에 파도치는 소리에 황홀감마저 불러오는 이곳,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은 풍광 속에서 살고 있는 남자가 있습니다.

dodo1004love.tistory.com

▲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차연옥 공주는 즐거워

 

나는 자연인이다 자연인 차연옥 공주는 즐거워

[나는 자연인이다 - 자연인 차연옥, 공주는 즐거워] 형형색색으로 물든 가을 산, 그곳에 꽹과리 소리와 함께 청아한 노래가 울려 퍼지는 곳, 목소리의 주인공은 자연인 차연옥 씨입니다. 계속 실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