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직화 불맛 식품 발암물질 검출 3-MCPD 직화 닭발 곱창 막창 소스 간장 제품 등에서 발견


반응형

[직화 불맛 식품 발암물질 검출]

직화(식재로를 불 위에 직접 놓아 굽는 것)로 만들어 내는 음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최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외식을 할 수 없어 배달음식을 주로 시켜 먹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일주일에 1~2번은 음식을 주문해서 먹는데 늦은 시간에는 직화로 구워낸 다양한 음식들고 시켜 먹거나 아니면 마트에서 판매하는 완제품을 사다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미 알고 있었지만 직화로 구워낸 음식들에서 몸에 좋지 않은 발암물질이 검출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거것도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중에 50% 이상 발암물질로 알려지 3-MCPD(3- 모노클로로프로판디올)이라는 물질이 검출 된 것입니다.

3-MCPD라는 물질은 식물성 단백가수분해물로 만드는 간자과 스프, 소스 등을 만들 때 생기는 성분입니다. WHO의 국제암연구소에서 3-MCPD를 발암가능 물질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산분해간장이나 혼합간장, 소스 등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간식이나 야식으로 주로 주문을 하더나 간편식으로 마트에서 구입하는 닭발이나 막창구이. 껍데기 등 직화 제품을 분석한 결과 약 55%에서 3-MCPD가 검출 된 것입니다. 간편식 직화 음식뿐 아니라 덮밥류와 볶음밥 등에서도 약 23% 정도고 검출됐고 국,찌게 제품에서도 발견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3-MCPD가 검출된 제품들 중에 간장을 원료로 사용한 제품 중에서 많이 검출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최근 불맛을 좋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각종 다양한 음식에 불맛을 첨가하는 과정에서 이런 발암물질 성분이 생기는 것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제품들 중에서도 상당량이 발암물질이 들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맛 나는 음식은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그만큼 몸에는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불맛나는 간편식 음식들을 조금 멀리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몸에는 안좋다는 생각을 했지만 앞으로 더 조심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