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인의 밥상 곶자왈 부녀 가족 제주도 육개장 양하무침 제주식 두루치기 모자반메밀적 이형철 이지영 아내 문은자 김임생 고임생 해녀 보말수제비 호박갈치국


반응형

[두 어멍의 우정 밥상]

제주 한경면 앞바다에는 평생 물질을 하는 해녀가 있습니다. 모진 바람으로 물질과 농사를 짓는 일이 힘들지만 이제는 추억을 싣고 오는 바람을 웃으며 맞이할 수 있다는 김임생 해녀가 있습니다. 김임생 해녀가 시집온 뒤 나이도 이름도 같은 고임생 씨와 만나 금세 친구가 되었습니다. 두 해녀는 함께 바다에서 물질을 한지 50년이 넘었습니다. 모진 세월을 건너 서로의 보물이 된 두 사람은 서로의 밭에서 일을 돕고 서로의 집을 오가고 있습니다.

직접 바닷속에서 공수한 오분자기와 소라로 꼬치구이를 만들고 직접 잡은 보말로 보말조베기 즉 수제비를 만들고 호박과 갈치로 함께 국까지 끓여 냅니다. 힘들고 어려웠던 시절 어멍들의 삶이 담겨 있는 밥상을 만나봅니다.

 

[곶자왈 가족]

제주도 한경면 저지리에는 용암이 분출해서 만들어진 지형인 곶자왈이 있습니다. 숲을 뜻하는 “곶”과 덤불을 뜻하는 “자왈”인 곶자왈을 맨몸으로 가꾼 부녀가 있습니다. 아버지 이형철 씨와 딸 이지영 씨가 바로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가족들은 지난 세월 곶자왈과 닮은 모습으로 살아오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던 이형철 씨는 뇌경색으로 쓰러지고 나서 튀직한 뒤 이곳을 가꾸기 시작했습니다. 딸 지영 씨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아버지 곁으로 와서 일을 도왔습니다.

◆ 환상숲곶자왈공원

제주시 한경면 녹차분재로 594-1

0507-1371-2488/ 일요일 오전 휴무

영업시간: 9시~18시(동절기 9시~17시)

 

버려진 숲을 가꾸며 몸과 마음도 치유가 되었습니다. 곶자왈에는 부녀가 있다면 부엌에는 아내 문은자 씨가 있습니다. 아픈 남편을 위해서 만들던 음식은 간이 약하고 자연의 맛을 그대로 만들고 있어 제주도의 옛 음식 맛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아내가 즐겨 만드는 제주도 음식 중에 하나는 모자반메밀적입니다.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메밀을 이용해 만들고 있고 제주도에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주도만의 독특한 육개장도 만나 봅니다. 마을에 잔치가 있으면 모든 사람들이 건더기를 공평하게 먹을 수 있도록 고사리와 돼지고기를 으깨서 넣어 만들던 것이 지금에 육개장입니다.

아내 문은자 씨의 또 다른 특기 음식은 바로 남편이 가장 좋아 하는 양하무침입니다. 여기에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하는 제주식 두루치기까지 아픈 남편을 위해서 아내가 만들어 내는 건강한 제주 음식을 만나 봅니다.

★ 한국인의 밥상 군산 무녀도 꽃게장 간장게장 양념게장 태안 노지꽃농장 최석현 선장 정동옥 이대선 모자 꽃밭 꽃배달 택배 문의

 

한국인의 밥상 군산 무녀도 꽃게장 간장게장 양념게장 태안 노지꽃농장 최석현 선장 정동옥 이��

[한국인의 밥상 고군산군도 무녀도 꽃게 밥상] 고군산군도는 군산 앞바다에 있는 무인도와 유인도를 모두 합쳐 부르는 곳입니다. 이곳은 경관이 뛰어나기로 소문난 곳이고 합니다. 지금 고군산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