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인의 밥상 성남 노포 기름집 37년 전통 모란시장 기름골목 3대 기름집 장찬규 최연화 참기름 들기름 묵은지메밀전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37년 전통 성남 기름집 노포]

 

경기도 성남 모란시장에는 기름골목이 있습니다. 이 골목에는 양쪽으로 온통 기름집만 들어 서 있는 곳으로 이곳에는 적게는 10년에서 많게는 20년을 넘긴 노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중에서 가장 오래된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두 살 배기 손자에게 병에 기름을 넣는 법을 가르치고 있는 장찬규 씨와 그 옆에서 행복한 웃음을 보이는 최연화 씨가 있습니다.

 

두 사람은 중고등학교 동창으로 어릴 때부터 친구였습니다. 연화 씨는 친구와 결혼을 하고 가업을 이어 기르집을 할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가정을 꾸린 아들도 함께 3대 기름집을 하고 있습니다.

 

시대가 좋아져 요금 기계가 모든 것을 해주고 있다고 하지만 참깨나 들깨나 것으로 봐서 제대로 볶아졌는지 구분이 힘들어 제대로 볶아졌는지 알기 위해서는 눈썰미가 필요합니다.

이곳은 <화성참기름>이라는 곳으로 이곳에서는 참기름과 들기름뿐만 아니라 동백기름, 고추씨기름, 살구씨기름, 피마자기름 등 다양한 기름을 짜고 있습니다.

 

■ 화성참기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69번길 8

031-754-1285

 

 

여기에 미숫가루와 콩, 도토리, 메밀, 검정콩, 율무, 감자, 고춧가루까지 함께 하고 있어 이곳에서 다양한 기름과 가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주문 들어 온 기름과 다양한 가루 작업을 끝내고 조금 여유로워지면 그때가 식사시간입니다. 손님들이 앉아서 기다리던 평상은 식탁으로 변하게 됩니다. 늘 달궈져 있는 깨 볶는 솥에 들기름 바른 김을 몇 번 스치기만 해도 김구이가 되고 직접 빻은 메밀가루는 생들기름으로 묵은지메밀전을 부칩니다.

 

그리고 장찬규 씨가 가장 좋아 하는 음식인 고추지두부범벅에는 그가 어렸을 때 고추 농사를 지었던 부모님의 추억이 그대로 담겨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4대가 함께 할 수 있는 기름집, 그래서 더욱 행복하다는 최연화 씨의 고소한 기름 밥상을 함께 합니다.

 

★ 한국인의 밥상 대전 유성 노포 묵집 40년 전통 구즉 묵마을 온 도토리묵사발 도토리무침 식당 전순자 우창희 따뜻한 묵사발

 

한국인의 밥상 대전 유성 노포 묵집 40년 전통 구즉 묵마을 온 도토리묵사발 도토리무침 식당 전

[한국인의 밥상- 대전 유성 40년 전통 노포 묵집] 대전에 있던 구즉면은 광역시로 변경 되면서 대전 유성구 봉산동으로 된 곳입니다. 이곳에는 아직도 예전 명성일 이어오고 있는 묵집이 있습니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