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한국인의 밥상 해남 고택 한정식 어만두 추복탕 홍갓김치 윤영덕 요리연구가 식당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 해남 윤두서 고택 한정식]

 

전남 해남에는 오랜 시간 해풍을 이겨낸 고택이 있습니다. 이곳은 공재 윤두서의 고택으로 봄이 찾아오면 후손들은 역사와 기품이 서린 고택의 목은 때를 벗겨내기 위해서 열심히 움직입니다.

 

다양한-음식
출처-한국인의밥상

해남 전통 음식 보존 및 요리 연구가인 윤영덕 씨는 해남 윤 씨 일가로 일하느라 고생하는 식구들을 위해서 차와 다과를 직접 준비했습니다.

 

“해남 윤두서 고택 한정식은 아래서 확인할 수 있어요”

 

한국인의 밥상 해남 한정식

 

옛날부터 손님이 찾아오면 차려냈던 다양한 다과는 보기만 해도 감탄이 저절로 나옵니다. 가만히 있어도 마음이 편해지는 고택에서 다과와 차를 마시며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 봅니다.

 

 

■ 해남 공재고택

전남 해남군 현산면 백포길 122

061-530-5227

 

 

윤영덕 씨는 대대로 내려오는 해남 반가의 상차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종부였던 어머니의 손님을 귀하게 여기던 마음과 가난한 사람들이 배곯지 않게 항상 챙겼던 품성을 그대로 이어받아 손님과 함께 어울려 먹는 것을 즐깁니다.

 

음식-먹는-사람들
출처-한국인의밥상

윤영덕 시는 귀한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서 음식을 준비합니다. 농산물 집산지인 해남의 손님상에는 다양하고 유서 깊은 음식들이 올라갑니다.

 

음식-먹는-사람들
출처-한국인의밥상

흰살 생선의 포를 만두피로 만든 어만두는 옛 문헌 기록이 남겨질 정도로 반가의 손님상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생전복을 데쳐 방망이로 두드리고 말리는 작업을 20일 정도 반복 후 보양 재료들과 끓여낸 추복탕까지 음식을 만들 때 정성이 가득합니다.

 

놋그릇에-음식
출처-한국인의밥상

남쪽에서 자라는 홍갓과 제철 생선으로 만든 김치 종류인 홍갓쌈지는 어머니의 추억이 그대로 담겨 있는 음식입니다.

 

한국인의 밥상 해남 한정식

 

☞한국기행 신시도 1박 3식 민박집 펜션

 

한국기행 신시도 1박3식 민박 펜션 정판철 고미희 부부 민박집 프랑스인 레아모르 섬 밥

[한국기행 - 봄 찾아 나섬 3부, 봉쥬르 섬시세끼] 프랑스인 레아모르 씨는 10년 전 한국에 처음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이드 일을 하며 한국 여행전문가를 꿈꾸고 있습니다. 한국과

dodo1004love.tistory.com

 

☞한국기행 곰배령 18첩 나물밥상 산나물정식

 

한국기행 곰배령 18첩 나물 밥상 산나물 정식 운두령에서 곰배령까지

[한국기행 - 설산 기행 2부, 운두령에서 곰배령까지] 30년 넘게 현장을 기록하며 신문 사진기자로 오지를 찾아다니며 우리에게 잊혀진 추억들을 기록하는 사진작가 강재훈 씨, 그가 꼽은 최고의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