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2022/09/05 글 목록


반응형

[건축탐구 집 - 만만한 집 단단한 집]

 

가평의 한 시골 마을, 마을버스 종점에서 몇 발짝 떨어진 곳에 창고 같은 집이 있습니다. 창고를 지을 때 볼 수 있는 양철 슬레이트로 올린 지붕과 집 뒤편을 검은색으로 칠한 집은 마을 한가운데 있습니다.

 

가평-시골집
출처-건축탐구집

많은 사람들이 단층 구조로 조금은 간단해 보인다고 하지만 나무원의 경우 층고가 높아 개방감을 더하고 문을 달지 않은 원룸형 구조로 더 넓은 느낌입니다. 비가 올 때는 지붕 아래로 떨어지는 빗방울이 배경이 되는 작은 창은 전혀 심심해 보이지 않습니다.

 

 

집의 이름은 나무원으로 나무아미타불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나무원은 책이나 음반, CD 같이 비울 수 없는 것들은 최대한 비우고 최소한의 것들로 채운 집입니다.

 

웃는-부부
출처-건축탐구집

창문이 없는 트랜스포머 같은 집을 들여다보며 화려한 글라디올러스 꽃보다는 어디서든 볼 수 있는 만만한 들꽃이 좋다고 하는 건축주의 철학이 그대로 담겨 있습니다.

 

집-실내-인테리어
출처-건축탐구집

이남호 씨 부부는 집을 짓기 전부터 마을 사람들과 어울렸습니다. 전원생활이 아니라 시골 생활을 하기 위해 작은 집을 지었습니다. 집이 완성됐다는 것은 최소한의 조건이 갖추어진 것으로 사람의 삶이 배어들면서 집이 완성되어 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건축탐구 집 정선 돌집 돌로 만든 집 난로 보일러 동시에 가능한 벽날로 박봉택 씨 부부

 

건축탐구 집 정선 돌집 돌로 만든 집 난로 보일러 동시에 가능한 벽날로 박봉택 씨 부부

[건축탐구 집 - 만만한 집 단단한 집] 강원도 정선에는 해발 700m 산꼭대기에 돌로 지은 집이 있습니다. 이곳은 부부가 직접 지은 집으로 오랫동안 서울에서 살며 사람들과의 관계에 지쳐 조용하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건축탐구 집 - 만만한 집 단단한 집]

 

강원도 정선에는 해발 700m 산꼭대기에 돌로 지은 집이 있습니다. 이곳은 부부가 직접 지은 집으로 오랫동안 서울에서 살며 사람들과의 관계에 지쳐 조용하고 전만 좋은 곳에서 살고 싶어 하늘과 가까운 정선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산속에-돌집
출처-건축탐구집

부부는 이곳에서 마치 동화 속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성 같은 집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땅을 1m 깊이로 파면 바로 돌이 나오는 정선에서 집터를 다지다가 돌을 캐기도 하고 밭에 돌을 줍기도 하면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과 색깔의 돌들로 돌집을 쌓았습니다.

 

 

돌집은 열전도율이 낮아 여름에는 시원하지만 겨울에는 추운 것이 단점입니다. 돌집을 직접 지으며 가장 많은 신경을 쓴 것이 바로 단열입니다.

 

돌집--부부
출처-건축탐구집

돌집 단열을 위해서 거실 내부는 목재루버와 부직포로 마감하고 난로와 보일러 기능이 동시에 되는 아이디어 벽난로를 직접 만들어서 설치했습니다.

 

돌집-앞-잔디정원
출처-건축탐구집

외부는 철옹성같이 차가워 보이지만 내부는 단열을 신경 쓴 단열재로 가득하게 채운 따뜻한 집이 되었습니다. 유럽의 오래된 고성처럼 박봉택 씨 부부는 자신들의 돌집도 오래 보존되는 집이 되기를 바랍니다. 인생의 최고 작품이라고 말하는 부부의 집을 찾아가 봅니다.

 

▲ 건축탐구 집 가평 나무원 만만한 집 단단한 집

 

건축탐구 집 가평 나무원 만만한 집 단단한 집

[건축탐구 집 - 만만한 집 단단한 집] 가평의 한 시골 마을, 마을버스 종점에서 몇 발짝 떨어진 곳에 창고 같은 집이 있습니다. 창고를 지을 때 볼 수 있는 양철 슬레이트로 올린 지붕과 집 뒤편을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한국기행 - 내가 꿈꾸던 시골 2부, 내가 사랑한 동해]

 

동해에서 한 달 살기를 하고 있는 연극배우 유영욱 씨는 어렸을 때 추억이 가득한 논골담길을 걸어 봅니다. 유년시절 맨발로 뛰어다니던 골목길은 한 시절을 그린 벽화들로 가득합니다.

 

웃는-유영욱
출처-한국기행

그의 기억이 남아 있는 바다는 파랗게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머니와 추억의 캠핑을 하는 날입니다. 음식 보따리를 풀어 놓고 팬에 기름을 둘러 전을 부치면 무릉도원이 따로 없습니다.

 

 

동해 무릉계곡 바로 옆에는 가족처럼 친구처럼 지내고 있는 사돈지간이 있습니다. 한완희 씨와 임인숙 씨가 바로 주인공으로 동갑에 고향까지 같은 두 사람은 여행은 물론이고 사우나도 함께 하는 절친입니다.

 

나무밑에-앉은-두사람
출처-한국기행

오늘 두 사람은 하루 종일 함께 합니다. 여름 볕에 무성하게 자란 잡초를 뽑고 나서 잠시 쉬는 시간 소녀가 되어 해파랑길을 걸어 봅니다. 사랑하는 이와 함께 모여 살고 싶은 꿈을 이루는 중이라는 두 사람을 만나 봅니다.

▲ 한국기행 영양 고택 한옥 카페 허진희 양식당 허자윤 허영달 고추 파스타 사과 피자

 

한국기행 영양 고택 한옥 카페 허진희 양식당 허자윤 허영달 고추 파스타 사과 피자

[한국기행 - 내가 꿈꾸던 시골 1부, 우리들의 시골 찬가] 올해 32살인 허진희 씨는 영양의 한 고택 마을로 귀촌을 했습니다. 그녀는 지금까지 한 번도 살아보지 않았던 고택이 주는 안정감이 좋아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이웃집 찰스 - 리투아니아 아그네]

리투아니아에서 온 아그네는 제주 살이 8년차입니다. 32도가 넘는 무더운 여름날, 더위를 피해 집밖을 나서는 아그네 가족은 한라산에서 시작한 물줄기가 바다와 만나는 폭포부터 시원한 돈내코 계곡에 더위를 한 방에 날려줄 제주 전통음료 “쉰다리”로 갈증을 날려 버립니다.

 

웃는-아그네
츨처-이웃집찰스

제주살이 8년차인 아그네는 제주 방언은 물론 신화까지 모두 알고 있을 정도입니다. 책도 읽고 동네 어르신들에게 들은 제주 신화까지 제주 출신인 제작진도 알지 못하는 사투리로 찐 제주 사람임을 인증합니다.

 

소파에-누운-부부
출처-이웃집찰스

아그네는 8개월 동안 오로지 육아에 집중했습니다. 남편 홍택 씨와 상의 끝에 작가로 복귀 선언을 했지만 육아를 멈출 수 없기에 육아와 동시에 새로운 작품가지 그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과연 아그네는 복귀전을 성공적으로 열 수 있을까요?

 

※ 쉰다리

쉰 밥을 이용해서 만든 술로 쉰밥에 빻은 누룩을 섞어 빚어 하루 이틀 뒤에 체어 걸러서 마시는 술입니다. 제주 사람들은 쉰다리를 유산균 요구르트에 비유를 하기도 합니다.

 

▲ 이웃질 찰스 스페인 호세 유나 캠핑장 영월 토크 콘서트

 

이웃질 찰스 스페인 호세 유나 캠핑장 영월 토크 콘서트

[이웃집 찰스 - 스페인 호세] 강원도 영월에서 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는 호세와 유나 부부, 지금까지 캠핑장 옆에 이동식 주택에서 살았습니다. 캠핑장 폐업이 결정되면서 이사까지 가야 하는 상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생방송 투데이 – 맛있GO 싸다GO, 초저가 피조개 비빔밥]

 

우리나라에서 꼬막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최고의 꼬막 산지인 벌교입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할 꼬막맛집은 멀리 벌교까지 가지 않고 서울에서도 맛있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당입니다.

 

대접에-피조개비빔밥
꼬막-맛집

이곳에서는 1인 6000원에 피조개 비빔밥을 맛볼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해서 절대 피조개가 조금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커다란 냉면 대접을 덮을 정돌 푸짐하게 들어갑니다.

 

“6000원 피조개 비빔밥 정보는 바로 아래서 확인 하세요”

 

 

 

■ 벌교꼬막집

서울 중랑구 중랑역로 53

02-435-9004

메뉴 : 피조개 비빔밥, 꼬막 된장찌개, 피조개 파전

 

▲ 생방송 투데이 80년 전통 막창순대 피순대 암뽕순대 대나무막창순대

 

생방송 투데이 고수뎐 담양 80년 전통 막창순대 피순대 암뽕순대 대나무막창순대

[생방송 투데이 –고수뎐, 80년 전통 막창순대] 전남 담양은 대나무가 유명한 곳입니다. 그래서 담양을 찾게 되면 대나무를 이용해서 만든 음식과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 볼 수 있는데 오늘은 담

dodo1004love.tistory.com

 

오늘 6천원 피조개 비빔밥 가성비 맛집으로 소개하는 곳은 증화동에 있는 <벌교고막집>입니다. 이곳은 현지 주민들 사이에서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한 곳입니다.

 

통통한-꼬막
꼬막맛집

오늘 맛볼 6000원 피조개 비빔밥은 점심시간(11시~14시)에만 맛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액은 현금으로 지불해야 하고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6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맛볼 수 없습니다.

 

피조개-비빔밥
꼬막-식당

오늘 소개하는 피조개 비빔밥과 함께 피조개파전, 꼬막 된장찌개 등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근처에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많이 찾고 있는 곳이라 일찍 방문해야 오래 기다리지 않고 맛있는 피조개 비빔밥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