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2022/09/14 글 목록


반응형

[한국기행 - 작은 마을에 삽니다 4부 우리들의 블루스, 젓떼기마을]

 

옛날부터 “덤장”이라는 전통 방식으로 많은 물고기를 잡아 풍요로운 마을이었던 이곳은 워낙 물고기가 많이 잡혀 잡어들로 젓갈을 담가 먹고 내다 팔았던 곳입니다. 그래서 붙은 이름이 바로 “젓떼기 마을”입니다.

 

갯벌-걷는-삼총사
출처-한국기행

이곳에서 축산업과, 농업, 어업을 하며 살고 있는 최대성, 김영식, 김성기 씨, 그냥 보면 투덕거리기 일쑤지만 사실 편하고 마을 잘 통하는 이웃들과 함께 하는 자체로 행복하다고 합니다.

 

 

삼총사가 갯벌에서 캐온 바지락으로 어머니는 마을 전통 방식 그대로 소금을 넉넉하게 넣고 바지락 젓갈을 만들어 냅니다.

 

남편을 일찍 보내고 아들을 혼자 길렀지만 젓갈을 팔아 돈을 마련해 남부럽지 않게 키워냈다는 이야기를 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그 시절 추억이 눈에 선합니다.

 

어머니와-삼총사
출처-한국기행

다음 날 조업에 사선 삼총사, 손발이 착착 맞으며 돌게와 소라가 그물 가득하게 잡혀 올라옵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변함없이 넘쳐나는 해산물을 제공해주며 그 자체로 더할 나위 없는 선물인 바다가 있어 마을 사람들의 삶은 앞으로 계속 풍족합니다.

 

▶ 한국기행 와운마을 산머루 식초 고로쇠 수액 된장 고추장 간장 박금모 양순자 부부 택배 구입 연락처 작은 마을에 삽니다 3부

 

한국기행 와운마을 산머루 식초 고로쇠 수액 된장 고추장 간장 박금모 양순자 부부 택배 구입 연

[한국기행 - 작은 마을에 삽니다 3부, 구름도 쉬어가네 와운마을] 지리산 국립공원 입구에서 1시간을 꼬박 걸어야 도착할 수 있는 곳, 해발 800m 깊은 산속에 자리 잡아 구름도 넘기 힘들어 누워 갈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 법성포 굴비보푸라기 남도음식 최윤자 명인]

 

서해 앞바다에서 잡은 조기는 법성포에서 굴비가 됩니다, 소금에 절이고 바람에 말리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고 꼬릿한 오묘한 감칠맛이 더해집니다. 법성포는 칠산 조기어장이 가깝고 염전이 발달해 있어 소금을 구하기 쉬워 굴비를 만들기 최적의 조건입니다.

 

굴비찜
출처-한국인의밥상

조기는 소금에 절이고 말려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고 제 모양을 갖추고 있어 “군자의 생선”이라 불렸습니다. 독이 없어서 내장 째 다 먹을 수 있는 생전 중에 최고로 꼽는 이유입니다.

 

 

남도음식 명인 최윤자 씨는 귀한 상차림에 올랐던 조기는 제사상을 물론 혼례 때 이바지 음식으로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바지 음식에도 큰 병어나 민어를 제치고 가장 윗자리는 조기가 올라갔습니다.

 

항아리-안에-보리굴비
출처-한국인의밥상

다른 생선은 빠져도 조기가 빠지는 경우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기를 올려두고 다 절을 해서 “절 받는 생선”이라고 불리기로 했습니다. 보리 속에 굴비를 넣어두면 차가운 보리 덕분에 굴비가 상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보리가 기름을 흡수하면 굴비의 감칠맛은 더 깊어지고 항아리에 보관하던 굴비를 꺼내 방망이로 두드려 살을 발라 절구에 곱게 빻아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색을 입히면 입에서 녹아 없어지는 것이 어른들도 쉽게 맛볼 수 있는 굴비보푸라기입니다.

 

굴비보푸라기
출처-한국인의밥상

조기를 삶아 살을 발라내 부추와 구기자를 더해 푹 끓이면 어르신들의 기운을 북돋는 보양죽입니다. 굴비보푸라기에 조기죽 한술은 몸과 마음을 거뜬하게 하는 최고의 보양식입니다.

 

▲ 한국인의 밥상 법성포 3대 굴비 가족 굴비어묵 고추장굴비 조기짜글이 반건조굴비 택배 구입 주문

 

한국인의 밥상 법성포 3대 굴비 가족 굴비어묵 고추장굴비 조기짜글이 반건조굴비 택배 구입 주

[한국인의 밥상 - 법성포 3대 굴비 가족] 전남 영광군 법성포 굴비거리에는 지금도 많은 식당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예전과 다른 풍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무걸대에 굴비를 말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한국인의 밥상 - 법성포 3대 굴비 가족]

 

전남 영광군 법성포 굴비거리에는 지금도 많은 식당들이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예전과 다른 풍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무걸대에 굴비를 말리던 풍경이었지만 지금은 실내 냉동실에서 영하 40도 냉풍에 반건조로 말리고 있습니다.

 

조기-말리기
출처-한국인의밥상

하지만 세월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바로 전통 염장법인 “섶간”으로 조기를 절이는 것입니다, 굴비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작업이라 섶간은 고수하고 있는 것입니다.

 

“법성포 3대 굴비 가족 정보는 바로 아래서 확인 하세요”

 

 

 

■ 바다하다

전남 영광군 법성면 법성포로 69

0507-1375-8230

 

할아버지 때부터 지금까지 3대째 굴비를 만들고 있는 정용진 씨, 입맛은 변하고 식생활도 달라지면서 전통 굴비를 유지하면서 굴비를 활용할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조기짜글이
출처-한국인의밥상

굴비 장사를 하겠다고 나선 아들을 지켜보는 어머니의 마음이 편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남들처럼 책상에 앉아 공부하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바쁜 아들을 도와 시간이 나는 데로 굴비를 엮는 이맹순 씨는 염장한 조기를 한 마리씩 엮는데 보통 솜씨가 아닙니다.

 

조기철이 되면 온가족이 끼니까지 거르며 손바닥 닳도록 굴비를 엮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법성포로 시집와 조기를 엮던 새댁은 여든을 넘고 조기 엮는 데는 도가 텄습니다.

 

 

집에 굴비 떨어진 적 없지만 큰 조기는 제사나 명절 때 맛볼 수 있었는데 멸절에 남은 나물을 깔고 남은 생선과 조기를 넣고 끓인 조기짜글이는 세끼를 먹어도 질리지 않았던 별미입니다.

 

조기-어묵
출처-한국인의밥상

고추장에 넣어서 찢어먹던 고추장굴비는 요즘 방식으로 굴비살을 양념에 버무려 간단하게 찬물에 밥 말아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쉽게 만들 수 있고 달콤하며 짭조름한 것이 사람들의 입맛을 제대로 저격합니다.

용진 씨는 부산에서 맛본 어묵맛이 너무 맛있어 굴비살을 넣어 만든 어묵을 개발했습니다. 전통 굴비맛을 지키고 굴비에 대한 인식을 바꿔 현대인의 입맛을 사로잡기 시작했습니다.

 

▶ 한국인의 밥상 법성포 굴비보푸라기 조기죽 남도음식 최윤자 명인 항아리 보리굴비

 

한국인의 밥상 법성포 굴비보푸라기 조기죽 남도음식 최윤자 명인 항아리 보리굴비

[한국인의 밥상 - 법성포 굴비보푸라기 남도음식 최윤자 명인] 서해 앞바다에서 잡은 조기는 법성포에서 굴비가 됩니다, 소금에 절이고 바람에 말리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고 꼬릿한 오묘한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생방송 투데이 – 리얼 맛집, 불맛작렬 우대갈비&늑간살]

 

서울 종로에 있는 한 식당에서는 불맛을 제대로 입힌 우대갈비와 늑간살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혜화 대학로 맛집으로 유명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맛있는 고기기에 하이볼을 함께 먹을 수 있어 젊은 손님들에게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토치로-고기굽기
대학로-고기맛집

오늘 소개하는 가게의 이름은 <유캔하이 × 육미안>이라는 곳입니다. 가게는 두 곳으로 따로따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메뉴는 같은 메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유캔하이는 바 테이블로 되어 있어서 소고기와 함께 하이볼을 마시기에 딱 좋은 분위기로 되어 있고 육미안은 일반 고깃집 테이블로 되어 있어서 손님들은 스타일에 맞는 곳으로 입장을 하면 됩니다.

 

고기-볶음밥
대학로-고기맛집

만약 저녁시간에 하이볼이나 소주 등 술 한 잔 하기 위해서 찾는 분들이라면 혜화역 4번 출구에서 걸어서 약 5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서 지하철을 이용해도 편안하게 맛있는 우대갈비와 늑간살을 맛볼 수 있습니다.

 

육회-위에-노른자
대학로-고기맛집

특히 육미안의 경우는 세트메뉴로 주문할 수 있어 본갈비, 볶음밥, 한우육회, 하이볼, 늑갈살, 맨초밥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커플 세트는 이보다 다양하지 않게 나옵니다.

■ 유캔하이 x 육미안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246-3 1층

0507-1383-1525

 

▲ 생방송 투데이 흑마늘 스테이크 삼총사 코스요리 우드파이어 그릴 스테이크

 

생방송 투데이 리얼 맛집 흑마늘 스테이크 삼총사 코스요리 우드파이어 그릴 스테이크

[생방송 투데이 – 리얼 맛집, 흑마블 스테이크 삼총사] 서울 구로에 있는 한 스테이크 전문점에서는 다른 곳에 비해서 가성비 좋은 스테이크를 맛볼 수 있습니다. 10만 원 이하로 훈연한 고기를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생생정보 – 고수의 부엌, 22년 손맛이 담긴 두부보쌈& 두부전골]

 

경기도 포천은 놀거리, 볼거리, 먹을거리가 상당히 많은 곳입니다. 그중에서 포천 특산품으로 알려진 장단콩을 이용해서 다양한 두부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오늘 생생정보에서는 22년 전통을 이어오며 장단콩으로 맛있는 두부 요리를 만들고 있는 식당을 소개합니다.

 

두부보쌈
포천-두부맛집

이곳의 두부보쌈과 두부전골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고 더운 여름에는 콩국수 맛도 일품이라 일 년 내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포천 두부보쌈& 두부전골 정보는 바로 아래서 확인 하세요”

 

 

 

■ 콩마루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포천로 1501

031-532-2234

영업시간 : 11시~21시/ 일요일 정기휴무

 

▲ 생생정보 산더미 해물탕 광주 해천탕 해물찜 맛집

 

생생정보통 맛있으면 0칼로리 산더미 해물탕 광주 해천탕 해물찜 맛집 생생정보

[생생정보 – 맛있으면 0칼로리, 산더미 해물탕] 이제 저녁 날씨가 제법 쌀쌀해지면서 따뜻한 국물요리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 “생생정보 – 맛있으면 0칼로리”에서는 어마

dodo1004love.tistory.com

 

생생정보- 고수의 부엌 포천 두부보쌈과 두부전골 등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은 바로 <콩마루>입니다.

 

두부보쌈
포천-두부맛집

이곳 음식은 두부 요리에 어울리게 모두 도자기에 담겨져 보기에도 상당히 먹음직스럽습니다. 그리고 두부짜글이나 순두부구이, 뚝배기청국장, 해물파전 등도 상당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두부짜글이
포천-두부맛집

또한 몸보신용으로 능이백숙과 옻닭백숙, 닭볶음탕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테이블마다 참기름과 고추장이 있어서 반찬으로 나오는 열무김치에 밥을 비벼서 먹어도 정말 환상적인 맛을 볼 수 있습니다.

 

 

▲ 생생정보 가격파괴 why 13000원 삼겹살 항정살 돼지갈비 12종 무한리필 무제한 목포 식당

 

생생정보통 가격파괴 why 13000원 삼겹살 항정살 돼지갈비 12종 무한리필 무제한 목포 식당 생생정

[생생정보 – 가격파괴 why, 1인 13000원 삼겹살, 항정살 돼지갈비 12종 무제한] 최근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서 외식하기도 겁나고 시장 보기도 겁이 날 정도입니다. 하지만 오늘 “생생정보- 가격파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