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숙이네집 :: '2020/12/25 글 목록


반응형

[생생정보- 정성으로 직접 만든 식당]

 

겨울철이 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들 중에 포항을 대표하는 음식이 있는데 바로 "과메기"입니다. 포항에서는 구륭포 과메기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지금 찬 바람에 말린 과메기를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철입니다.

 

요즘처럼 거리두기 3단계에서는 밖에서 외식을 하지 말고 과메기처럼 택배로 주문을 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주문해서 먹으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과메기 맛집 <해창>에서도 택배로 과메기를 주문할 수 있기 때문에 방송을 보고 통통한 과메기를 먹고 싶은 분들은 전국 어디서나 택배로 주문을 해도 좋을 듯합니다.

 

■ 과메기- 해창

경북 포항시 남구 효자동 601

054-286-4413

 

 

포항 효자동에 있는 <해창>은 지금 제철인 과메기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이지만 과메기와 함께 가자미구이나 고동 등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식당 안에 과메기를 주렁주렁 걸어 놓은 인테리어도 지금 과메기 제철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포항에 많은 과메기 집들이나 아니면 전국에 과메기를 팔고 있는 식당이나 술집을 보면 보통 과메기를 가위로 싹뚝 잘라서 손님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이곳은 과메기를 결 따라 길게 잘라서 주고 있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가위로 자르게 되면 몸통 부부은 통통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 꼬리 부분은 약간 마른듯한 느낌이 들어 먹기 좀 그렇지만 이처럼 길게 결따라 찟어 주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택배로 주문을 하더라도 식당에서처럼 과메기를 결 따라 질게 찟어서 먹는 것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비법이 아닐까 합니다. 맛있게 찟은 과메기를 노란배추속에 파와 초장소스 등을 넣어서 먹으면 소주가 저절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함께 나오는 어묵탕도 아주 시원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생생정보통 정읍 탕수육갈비전골 양양 섭해물전골 6대 전통 갈비집 홍합해물전골 석갈비 갈비매운탕 생생정보 고수의 부엌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아주 각별한 기행- 곽수연의 특별한 동물친구 5부, 반려묘 해탈이]

 

충남 아산에 자리잡고 있는 “고성사”라는 사찰에는 특별한 녀석이 살고 있습니다. 이곳 사찰에는 소문난 고양이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고양이는 법당 안에서 불공을 드리고 있는 “해탈이”입니다.

 

해탈이는 길고양이로 주지스님인 고경스님이 절에 받아들인 후 함께 기도를 드리기 시작했습니다. 해탈이는 육식도 하지 않고 있을 정도로 불심이 강한 고양이지만 한가로운 시간에는 보통이로 돌아갑니다.

 

 

쥐나 벌레 등을 잡아 스님에게 선물로 바치고 살생을 금하는 사찰에서 고양이의 습성을 이해해기 때문에 스님은 해탈이에세 크게 야단치지 않습니다. 서로를 준중하며 마음으로 소통하고 있는 고양이 해탈이와 스님의 동행을 함께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명의- 뇌종양]

 

우리의 “뇌”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모든 것을 지배하고 있는 중요한 곳입니다. 우리가 먹고, 말하고, 생각하고, 움직이는 등 모든 것이 뇌로부터 시작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뇌에 문제가 생긴다면 우리는 어떻게 될까요?

 

뇌에 생기는 질병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것이 바로 “악성 뇌종양”입니다. 악성뇌종양 중에서도 교모세포종은 5년 생존율이 7% 정도도 되지 않은 위험한 질환입니다. 뇌종양은 인구 10만 명에 23정도 나타나는 드문 질환이지만 악성 뇌종양은 한번 발생하면 재발률이 높아 목숨까지 위협 받게 됩니다. 그리고 진행이 빨라 심각한 후유증을 남깁니다. 특히 원인도 불문명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병이라 더욱 두려운 존재입니다.

 

뇌종양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운동 중추에 영향을 주면서 허리와 다리에 이상이 생겨 디스크로 의심할 수 있고 종양의 위치에 따라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눈앞을 못 보고나 안면마비가 오거나 청력이 소실되는 등 그 증상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다른 질환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뇌종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하나는 양성이라고 하는 종양이고 또 하나는 암이라고 불리는 악성입니다. 두 뇌종양 모두 눈에 보이는 봉양을 최대한 절제하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수술을 할 때 종양 주변의 신경이나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조심히 절제를 해야 합니다.

 

만약 신경 손상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이 되면 수술 대신 다른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방사선 치료의 일종인 감마나이프 치료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수술을 한 뒤 예후입니다. 같은 수술법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양성은 완치가 가능하지만 악성은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경계성 뇌수막종은 수술하지 않으면 뇌압이 차서 마비가 오고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뇌종양 수술은 수술의 특성상 종양을 제거할 때 불가피하게 신경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뇌종양 환자들이 수술 후 후유증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과연 수술 후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김정훈 교수/ 신경외과 전문의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교수

 

★ 명의 서창희 교수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통풍 아주대학교 류마티스내과 과장 급성통풍 만성통풍

 

명의 서창희 교수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통풍 아주대학교 류마티스내과 과장 급성통풍 만성통풍

[명의- 일상을 위협한다, 통풍] 통퐁은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병입니다. 그래서 통풍을 통증의 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통풍 발작은 시간과 장소

dodo1004love.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
반응형

[식객 허영만의 백반갈비 영동 돼지갈비 간장갈비 고추장갈비 오돌뼈갈비 갈비집]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83회는 충북 영동에서 함께 합니다, 오늘 식객 허영만과 함께 충북 영동에 맛집을 찾아 볼 게스트는 배우 김영옥 선생님입니다. 배우 김영옥은 지금까지 오랜 새월 TV에 모습을 보이며 우리에게 친할머니의 모습을 선보였습니다. 전 세대에게 사랑받고 있는 배우 김영옥과 함께 충북 영동의 백반 맛집을 함께 합니다.

식객 허영만과 일일식객으로 출연하는 배우 김영옥은 영동 읍내의 골목길에 있는 한 갈빗집을 찾았습니다. 이곳은 영동에서도 갈비 맛집으로 유명한 <갑돌갈비>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고추장 갈비, 생갈비, 간장 갈비 등과 함께 우리가 갈빗집에서 쉽게 먹어 볼 수 없는 “오돌뼈 갈비”까지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 갑돌갈비

충북 영동군 영동읍 계산로 2길 5-23

043-744-1268

 

 

특히 고추장 갈비에만 곁들여 나오는 오도독뼈 맛을 보고 두 식객은 모두 폭풍 감동을 선사했을 정도입니다. 갈비 중에서도 배우 김영옥은 간장 갈비 마니아입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배우 김영옥의 입맛을 한 방에 사로잡는 “3일 숙성 간장갈비” 맛을 보며 또 다른 갈비의 신세계를 맛봅니다.

 

<갑돌갈비>는 가정집을 리모델링 해서 장사를 하고 있는 곳입니다. 방문해 보면 알겠지만 옛날에 살았던 전통 한옥집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분위기로도 갈비 맛집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정집답게 식당에는 넓은 마당이 있어 더욱 이색적인 분위기로 갈비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곳 돼지갈비는 뼈가 붙어 있는 돼지갈비가 아니라 혹시 처음 방문하는 분들은 돼지갈비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곳은 살만 이용해서 돼지갈비를 만들어 손님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곳입니다. 돼지갈비와 함께 이곳에서는 소고기도 먹을 수 있는데 소고기는 하루 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하고 예약을 할 때 가격도 미리 알아 봐야 합니다. 가격인 시가라 사장님과 상의를 해야 할 것입니다.

 

도심에서는 좀처럼 이런 갈빗집을 보기 힘들지만 영동처럼 아직 옛날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고장에서 먹을 수 있는 분위기 맛집 돼지갈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음식의 맛도 맛이지만 어떤 곳에서 먹야도 상당히 중요한데 이곳 <갑돌갈비>입이 분위기 맛집이 아닐까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영숙이네집 :